주로 블로그에 대해 설명하는데 이 블로그가 티스토리라 다른 블로그보다 티스토리에 대한 내용이 많습니다. 그리고 제가 티스토리를 하는 입장에서 글을 적었으니 객관성 등 여러 면에서 문제가 있을 것입니다. 또한 최대한 쉽게 적으려고 노력하겠는데 쉽지 않을 것이니 이해 바랍니다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오래하지 않았으나 블로그 주소를 바꿀 수 있다는 티스토리 블로그에 대한 리뷰를 보았으나 처음에는 네이버 블로그만 해서 무슨 말인지 몰랐는데 이제야 그 말을 알겠네요.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무조건 주소가 http://blog.naver.com/자신의 ID가 되는데 반해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주소를 바꿀 수 있어요.

주소를 바꿀 수 있는 기능은 블로그 주소를 기억하기 쉬우니 홍보등에 도움이 되겠죠. 예로 저의 현재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는 http://jskimmin.tistory.com이었는데 제 블로그가 블로그라는 내용을 주로 다루니 min-blog로 변경했어요. 만약 꽃에 대한 주소로 바꾸고 싶다면 꽃이 영어로 flower이니 http://flower.tistory.com으로 변경할 수 있고, 사진에 관한 블로그라면 사진이 영어로  photo이니  http://photo.tistory.com으로 변경할 수 있겠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의 아이디는 바꿀 수 없으니 주소또한 하나의 다른 블로그를 만들지 않으면 블로그 주소 변경이 안됩니다.


블로그 주소 변경하기
블로그 주소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블로그의  관리로 들어가서  환경설정을 클릭한 후  블로그 정보를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첫번째 그림의 1차 주소인 jskimmin을 min-blog로  바꾸면 두번째 그림이 됩니다. 아래 첫번째 그림에 나온 것처럼 24시간이내에 주소를 재변경할 수 없으니 min-blog라는 주소를 다시 바꾸려면 24시간이 지나야 합니다.


  1. 주소는 마음대로 할 수 있는데 24시간안에 변경한 주소는 다시 변경할 수 없고  변경할 주소가  사용한다면 그 주소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저는 blog로 변경하고 싶었는데 사용중이라 min- blog라고 사용했습니다.
  2. 한글 주소를 안 됩니다. blog라고 영어를 해야지 한글로 블로그라고 하면 안됩니다.



블로그 주소를 변경하면 안 좋은 점
블로그 주소를 변경하면 예전의 주소로 등록했다면 다시 등록해야 하는 상당히 남과 자신에게 불편을 줄 수 있으니 주소 변경을 굉장히 신중히 여러가지를  생각하셔야 합니다. 주소 변경이 불편을  방지하기 위해 처음부터 블로그를 만들 때 블로그 주소를 정하는 것이 낮지 중간에 블로그 주소를 변경하는 것은 상당히 불편합니다. 예로 집주소가 변경됐다면 많은 분이 어뚱한 집을 찾아갔다가 허탕을 칠 것입니다. 블로그의 주소를 변경하는 경우가 많으나 저는 아래 두가지만 예로 들었습니다.

  1.  다른 블로그나 홈페이지로 링크를 걸거나 했다면 무조건 빈 페이지가 나타나고 브라우저로 인터넷 서핑을 즐기다가 좋은 글이 있으면 즐겨찾기(북마크)할 텐데 그경우 블로그 주소를 변경했으므로 빈 페이지가 나타나고 말 것입니다. 이런 것을 대비해서 주소를 바꾸지 말고 블로그 개설 전 블로그 개설을 할 때 주소를 변경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2. 자신의 모든 링크를 수정해서 변경한 주소로 변경해야 하고 만약 보냈던 트랙백 주소등은 먹통이 되는 경우가 허다하니 주소를 변경하는 경우는 잘 생각하셔야 고생을 하지 않습니다.

더보기

 
※ 여담으로 제가 네이버 블로그에서 실수로 카테고리 하나를 지웠는데 그 카테고리를 겨우 복구한 후 페이지와 연결된 모든 링크를 손 보는데 아주 고생한 적이 있으니 주소 변경이 쉽다고 주소는 함부로 변경하는 것이 아닙니다.


2차 주소 사용
1차 주소는 티스토리 블로그 등에 가입할 때 티스토리에 종속되어 나오는 주소이고 2차 주소는 도메인을 등록해주는 사이트에서 도메인을 사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도메인에 대한 것은 아래 그림에 보시는 바와 같이 gabia(가비아)에서 쉽게 하는 모양입니다.
 


만약 제가 http://flower.com 을 Gabia(가비아) 등에서 도메인을 사서 티스토리 블로그의 2차 주소로 사용하면 블로그에 들어오려고 http://flower.tistory.com 을 칠 필요없이 http://flower.com 치면 내 블로그에 들어오게 되니 얼마나 편하겠습니까? 그러나 조건은 도메인을 사는데는 돈이 들어가고 도메인도 갱신해야 되니 신경이 쓰일 것입니다.

사람들이 영어에 약하니 2차 주소를 만들어서 구입한 후 한글 주소로 사용하면 좋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가비아에서 등록하도록 했으니 그곳은 분명 티스토리 블로그에 등록하여 사용하는 것이 잘 설명됐을 것입니다.

  아래 표에서  도메인 등록 비용을 확인하시고 아래 가격 등의 출처는 Gabia(가비아)에서 가져온 것으로 도메인 등록 비용이 자주 변하니 최신 정보는 Gabia(가비아) 에서 확인하세요. 아래내용은 2010년 2월 17일 기준입니다. 만약 도메인을 산다면 저는  com.net,kr 도메인을 선택하여 주소가 있는지 검색할 것 입니다.

※ 돈 없는 분에게는 20,000원인 com, net, 한글kr, co.kr, kr 도메인보다 10,000인 pe.kr 도메인을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돈이 큰 부담이 안되면 com,net,한글kr,co.kr,kr 도메인을 구입한 후 블로그의 2차 도메인으로 사용하세요.


구분 도메인 종류 등록가능 기간
등록/연장 비용 (VAT 별도)
1년 2년
주요 도메인(gTLD)
영문, 한글 가능
.com /.net /.org /.biz /.info /.name
(.name은 영문만 가능)
1~10년 20,000원 38,000원
kr 도메인 한글.kr / .co.kr / .kr
(기타 모든 kr 도메인)
1~10년 20,000원 38,000원
.pe.kr
1~10년 10,000원 19,000원
기타 도메인 .me 1~10년 29,000원 47,600원
.asia 1~10년 50,000원 82,000원
세계국가 도메인 .tv / .cc
1~10년 60,000원 108,000원
.cn (중국)
1~10년 40,000원 65,636원
.jp (일본)
1, 2년 110,000원 181,000원
.tw (대만)
1~10년 60,000원 98,000원
.us (미국)
1~10년 30,000원 49,000원

※ 도메인을 반드시 gabia(가비아)에서만 등록하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 도메인 등록 업체에서 가능합니다.
2차 주소 사용 검색엔진 상위노출
zipcap님 글에 2차 계정인 독립계정을 사용하면 검색엔진 상위노출에 좋다고 합니다. http://zinibox.tistory.com/263에 내용이 있으니 관심있으면 보시기 바랍니다.

호스팅/도메인

신고
  1. BlogIcon 인쇄쟁이 2010.03.14 14: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답방왔어요. 좋은 정보 감사하구요!

    네이버도 블로그주소 바꿀수있어요.

    예) http://blog.printnet.kr 제가 인쇄물 홍보하는데 사용하는 네이버블로그거거든요.

    글구, 저도 이 블로그제목으로 세컨만들려다가 포기했어요 ㅋ

    어려워서가 아니라 수익블로그를 만들라구요~~

    추천/링크/구독하고 갑니다 ^^ 쓩~~ 자주 인사해요^^

    • BlogIcon 백전백승 2010.03.14 15: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답방과 댓글 감사합니다. 수익블로그면 도메인을 사서 2차 주소를 만들어야 할 것 같습니다.

      저의 블로그는 수익블로그가 아니라서 도메인 구입을 할 필요없어서 저도 네이버 블로그의 주소를 도메인을 사서 주소를 바꾸는 것을 아는데 네이버 블로그에서 주소 바꿀려면 돈이 들어서요.

      네이버 블로그는 티스토리 블로그처럼 도메인을 사지 않고 2차주소를 변경할 수 없거든요. 예로 제가 네이버 블로그를 할 때 주소가 blog.naver.com/js_kimmin 이었는데 주소가 마음에 안 들어도 돈을 안 쓰고 2차주소를 절대 바꿀 수 없어
      는데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처음에 jskimmin.tistory.com 했다가 돈을 안 들이고 주소를 변경할 수 있어서 min-blog.tistory.com 으로 했거든요. 이것은 네이버 블로그를 할 당시 상상할 수 없었거든요.

  2. 2010.03.14 15: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백전백승 2010.03.14 15: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너무나 고마운 말씀이지만 이제는 도메인명을 바꿀 생각이 없거든요. 초기 20개 정도 글이 있었을 때 도메인을 바꾸어서 메타블로그나 기타 검색엔진의 문제가 많이 발생해서요.
      좋은 도메인을 원하는 사람에게 아주 좋을 것 같아요.

  3. 2010.05.19 00: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백전백승 2010.05.19 11: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주소 변경하면 다음뷰,믹시,올블로그, 블로그 코리아등 메타블로그에 안 나타나고 검색에도 지장이 있었습니다. 제가 원래 주소를 바꾸면 뷰상자가 나타나는지 해 보지 않아 모르나 원래 주소로 바꾸면 RSS 주소가 변하지 않을 것 이므로 나타날 것 같습니다.

  4. BlogIcon 반손이 2011.01.08 17: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몇 달전에 주소 바꿨다가 고생하다 결국은 다시 처음걸로 바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