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들어가기 전에 


2014/05/20 - 반응형이 가능한 블로그에서 알아 보았듯이 티스토리는 반응형으로 만들 수 있다. 그러나 티스토리를 간단히 반응형으로 만들 수 있는 반응형 스킨이 있다. 그런데 티스토리에는 스킨이 별로 없어 독창적인 블로그가 별로 없다는 점을 말 하려고 한다. 

블로그 프로그램인 워드프레스로 만든 독창적이고 멋진 웹사이트를 많이 봐서 티스토리에서 본 블로그가 독창적인 것이 아쉬워서 그런 것이니 이 글을 너무 부정적으로  받아들이지 말기 바란다.


들어가기


위에서 말했듯이 티스토리는 반응형 블로그를 만들 수 있으나 많은 반응형 스킨이 없어서 독창적인 반응형 블로그를 만드는데는 한계가 있다. 여담으로 많은 반응형 스킨이 없으니 티스토리에 반응형 스킨을 적용한 블로그를 보면 거의 다 비슷하다. 티스토리에서 인기있는 반응형 스킨은 마크쿼리님의 스켈레톤(skeleton) 스킨과 Readiz님의 Fastboot 스킨이다. 티스토리에서 내가 본 반응형 블로그 10개중 7개는 스켈레톤이나 Fastboot 스킨을 적용한 블로그다. 이것에 대해 2가지를 생각해봤다. 


1. 기다린다.


많은 반응형 스킨이 나오기를 몇 년이 걸리든 기다린다. 이것에 대해서는 2013/09/11 - 반응형 블로그를 원하면 워드프레스를 하기 바란다에서 적었다. 지금 생각하니 정말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것 같다. 왜냐하면 그 글을 쓸 당시는 마크쿼리님의 스켈레톤(skeleton) 스킨이 있었다. 참고로 반응형 스킨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보기 바란다.



2. 직접 만든다.


이 부분은 정말 어려운데 HTML, CSS, 스크립트, 스킨만들기를 익혀 직접 반응형 스킨을 만든다. 티스토리는 제한이 없으므로 할 수 있다. 이것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자세히 말한다. 단 HTML, CSS, 스크립트, 스킨만들기를 알아야 한다.


직접 HTML, CSS, 스크립트를 익혀 스킨을 만드는 것은 힘들 것이나 반응형을 익히는데는 어렵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부트스트랩(Bootstrap)을 이용하면 쉬울 것이기 때문이다. 내가 예전에 반응형에 대해서는 몰랐지만 부트스트랩을 익히니 반응형 스킨을 만드는데는 하나도 어렵지 않았다. 부트스트랩은 반응형 사이트를 만드는데 최고의 도구라 보면 된다. 단 HTML,CSS,자바스크립트와 티스토리 스킨만들기는 알아야 한다.


부트스트랩을 이용하는 사람이 많아 이것을 이용하는 것도 독창적이지 않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으나 쉽게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독창적이지 않은 것은 노력을 하면 극복되리라 생각한다. 아래는 내가 알고 있는 무료 부트스트랩 템플릿이니 잘 수정해서 스킨으로 만들어볼 수도 있다. 참고로 아래 사이트는 모두 영어로 된 사이트다.


마치면서


1. 현재 티스토리에는 반응형 스킨이 많이 부족하니 어떻게 할지 생각해보기 바란다. 티스토리에는 자유성이 있으니  HTML, CSS, 스크립트,티스토리 스킨만들기를 알면 부트스트랩을 이용하여 반응형 스킨을 만드는데 어렵지 않을 것이다.

2. 티스토리에서는 반응형을 만드는데 너무 많은 걸림돌이 있는지라 아쉬움이 남는다. 이것은 나보다 반응형 스킨을 만드는 티스토리 블로거가 더 잘 알 것이다.


- 어떡하지...-


BY 엔팩스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