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BTS (방탄소년단) 'Dynamite']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조커: 폴리 아 되] 예고편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반응형

다른 사람은 모르겠지만 저는 2D 그래픽 최강자 프로그램으로 포토샵(Photoshop)이라 생각합니다. 포토샵을 대체할 수 있는 2D 그래픽 프로그램이 김프가 있습니다. 그래서 아래에서 내가 왜 포토샵이 아닌 김프(GIMP)를 선택한 이유 2가지를 적고자 합니다. 참고로 아래에서 설명할 김프 버전은  2.8.14입니다. 


대표이미지


1. 포토샵과 비슷한 유용한 많은 기능을 제공한다


김프(Gimp)가 포토샵과 똑같은 기능을 제공하지 않지만 상당히 만족할 만한 수준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예로 아래 그림과 같이 사진에 글자를 넣을 수 있습니다. 포토샵과 동일하게 레이어도 지원하며 레이어 마스크도 지원합니다. 아래를 만들기 위해서 포토샵에서 이용할 수 있는 커브, 레이어 마스크, 붓 도구, 그라디언트 등을 이용했습니다. 아래 보다 더 나은 강좌를 포토샵에서 보았는데 그것을 흉내내는 김프 강좌는 없었습니다.


사람에 글자


다른 예로 아래를 만들 때 사용한 프로그램이 김프입니다. 제가 블로그에서 악플에 대한 글을 적을 때 만든 이미지로 김프에서 레이어, 붓 도구, 모드, 가우시안 블루어 등을 이용했습니다. 그리고 김프에서는 포토샵 브러쉬를 사용할 수 있어서 배경에 브러쉬를 사용했습니다.


글자이미지


2. 포토샵 브러쉬, PSD를 사용할 수 있다.


위 글자에서 보았듯이 김프에서는 포토샵 브러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 브러쉬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확실합니다. 제가 사용해 봤으니...그리고 제가 좋아했던 것이 포토샵 효과 등을 포함하고 있는 PSD 파일을 김프에서 열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러나 김프에서 대부분의 PSD 파일을 열면 깨졌습니다. 어떤 글에는 아무 문제없는 것처럼 하나 멋진 PSD 파일은 깨진다는 것을 알기 바랍니다. 안 깨지는 PSD는 단순한 파일입니다. 제가 무료 PSD 파일을 제공하는 곳의 파일을 김프에서 열어보고 포기했습니다. 김프가 포토샵의 모든 것을 표현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러니 웬만한 것은 김프에서 열어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지 말았으면 합니다. 이것은 최신 HWP 문서가 MS 오피스에서 열면 깨지는 것과 비슷합니다. 


제가 알기로 김프에서는 포토샵 패턴이나 그라이언트도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합니다. 그런데 지금까지 한 번도 포토샵 패턴과 그라디언트는 사용하지 않아 모르겠습니다. 거의 포토샵 브러쉬만 사용해서요. 포토샵 필터는 모르겠습니다.


3. 개인과 기업 모두 무료이다.


뭐니 해도 좋은 것이 기능도 많은데 개인이나 기업에게 무료라는 것이 가장 마음에 듭니다. 비용 부담이 있어서 포토샵 사용을 주저한다면 김프를 권하고 싶습니다. 김프의 경우는 개인만 아니라 기업에서도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즉 회사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포토샵이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풍부한 강좌를 인터넷에서 볼 수 있어서 정품을 구입하기에 부담이 있어 어둠의 경로로 얻었는데 그때 항상 걱정 됐던 것이 악성코드였습니다. 그러나 포토샵을 사용하지 않고 김프를 사용함으로써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아래는 김프에 있는 맵,그림자,그림자 필터,알파 채널, 페턴 등을 이용해서 만들었습니다.



무료

- 기업과 개인에 무료 -


김프 공식 홈페이지는 http://www.gimp.org/ 이고 거기는 이 글을 쓰는 시점으로 영어입니다. 윈도우는 설치시에도 영어가 나오는데 한글로 설정하고 설치하면 됩니다. 설치시 영어로 나온다고 메뉴가 영어가 아니니 걱정하지 말기 바랍니다. 아래 그림을 보듯이 메뉴가 한글로 나옵니다. 한글을 지원하니 김프도 좋습니다. 영어인 그래픽 프로그램은 별로....



레이아웃


가끔 유료포토샵과 100% 무료인 김프의 완전히 비교하면서 김프를 저질이라고 합니다. 그런 사람들은 김프의 좋은 점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무료 급식소에서 좋은 반찬과 서비스를 기대하는....


맺으면서 


한 가지 아쉬운 것이 김프를 사용하는 사용자가 적습니다. 특히 국내 사용자가 적어 김프 고수가 없다는 것이 굉장히 아쉽습니다. 포토샵과 비교하면 국내 김프에 대한 강좌는 별로 없고 아마 내가 올리는 김프에 대한 강좌도 외국 김프에 대한 강좌를 번역하는 것이 많을 것입니다. 블로그와 다르게 김프 초보이니 제가 김프에 대한 강좌를 제작하지 못 하겠습니다.

'IT.인터넷.생활 관련/그래픽'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