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스마트폰이 아닌 PC에서 구글 음성 검색를 자주 이용한다. 네이버나 다음이 아닌 구글 검색에서는 아래 그림을 보듯 PC에서 음성 검색을 지원한다. 브라우저를 구글 크롬을 사용하니 자주 이용하게 된다. 크롬을 사용하면 첫 페이지나 새 탭을 구글 검색이 있는 페이지를 설정하게 되며 검색도 구글을 이용하게 된다. 첫 페이지, 탭, 검색을 변경할 수 있는데 그냥 기본 설정을 따르게 된다. 참고로 다른 브라우저는 모르겠는데 크롬에서 새 탭을 확장프로그램으로 변경하지 않으면 첫 페이지와 동일한 새 탭이 만들어진다. 예전에 크롬에서 새탭 만드는 확장프로그램을 많이 다루었다.





구글 음성 검색을 하면 마이크를 사용할 것인지 묻는데 허용하면 음성 검색을 이용할 수 있다. 음성 검색은 보통 검색과 같다. 다른 것은 보통 검색어가 위키백과에 등록된 경우 위키백과 첫 문장에 등록된 문장을 말해준다. 가령 티스토리를 음성 검색하면 위키백과에 등록된 티스토리에 대한 첫 문장을 자동으로 말해준다. 위키백과에 등록된 티스토리 첫 문장은 티스토리는 대한민국의 가입형/설치형 블로그 서비스다.니 티스토리라고 검색하면 검색 결과를 나타낸 후 위키백과에 따르면 티스토리는 티스토리는 대한민국의 가입형/설치형 블로그 서비스다.라고 말해준다. 참고로 마이크 없어도 음성 검색을 할 수 있다.



그러면 구글을 구글 음성 검색으로 검색해 보면 어떻게 위키백과에 첫 문장으로 정의했는지 알 수 있다. 또는 위키백과를 검색해보기 바란다. 직접 해봤으면 한다. 다시 적지만 이 글은 모바일에서 음성 검색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한편으로 구글, 네이버, 다음의 모바일 음성 검색을 비교하면 재밌다. 


구글 어시스턴트처럼 스마트폰에서 특정 일을 수행하는 것처럼 PC에서 특정 일을 수행하게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해본다. 예로 MS오피스의 엑셀을 실행시켜달라고 하면 좋을 것 같다. 아래 그림은 AI 비서인 구글 어시스턴트다. 그런데 마음대로 구글 어시스턴트가 설치되는 것은 마음에 안 들었다. 



  



오피스365 홈과 퍼스널의 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