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들어가기 전에 


저는 다음 블로그와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왜 익스플로러(IE)를 많이 사용할까 생각해 봤는데 여러분은 생각해 보셨나요? 이 글에서는 제가 생각하는 익스플로러를 많이 쓰게 되는 이유중에 대표적으로 두가지만 말하겠습니다. 먼저 사전 지식인 익스플로러만 액티브엑스(Active-X)를 사용한다는 것을 아시기 바랍니다.


웹폰트때문에 


다음 블로그와 네이버 블로그에 웹폰트를 설정했다면  오직 익스플로러에서만 보입니다. 익스플로러외 브라우저는 블로그의 웹폰트로 보이지않고 돋움으로 보입니다. 저같이 익스플로러가 아닌 크롬을 사용한다면 돋움으로 보입니다. 익스플로러에서만 보인다고 아셔야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웹브라우저는 약 90%는 익스플로러이므로 여러분은 아마 익스플로러에서 제대로 보이면 잘 보인다고 생각할 것 같습니다. 아마도 브라우저에 익스플로러외 브라우저가 있는지로 모르실 것입니다. 그래서 제가 여러분께  제안한다면 컴퓨터에 익스플로러가 아닌 크롬이나 파이어폭스 등을 브라우저로 자신의 블로그를 보세요.


다음 블로그와 네이버 블로그와 다르게 티스토리는 직접 웹폰트를 구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티스토리에서 웹폰트를 사용할 수 있는데 여러분이 잘못생각하는 것은 웹폰트를 사용하면 익스플로러를 포함한 모든 브라우저에서 웹폰트로 보인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무료이므로 많이 접하는 웹폰트가 나눔고딕 웹폰트일 것입니다. 나눔고딕 웹폰트는 마이크로소프트의 WEFT 프로그램 등으로 만든 EOT 형식의 웹폰트인데 여러분이 확실히 아실 것은 아래 글에도 나왔듯이  EOT 웹폰트는 익스플로러에서만 보입니다. EOT 웹폰트를 사용하므로 익스플로러에서만 나눔고딕으로 보이고 저는 크롬을 사용해서 보통 돋움으로 보입니다.

인터넷에서 배포하는 나눔고딕 웹폰트는 거의 모두가 아닌 모두가 EOT 파일 형식인데 그림으로 표현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왜 EOT냐하면 무료로 웹폰트를 만드는 프로그램인 WEFT 프로그램 등을 사용하면 EOT 웹폰트만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eot는 마이크로소프트의 특정 버전 이상의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만 지원되고 파일 형식은 공개되지 않아 다른 웹 브라우저에서는 사용하지 못한다. .eot 형식은 MS의 WEFT 응용 프로그램을 이용해 제작할 수 있으며, 웹폰트가 사용될 사이트의 URL(인터넷 주소)을 넣을 수 있어 해당 URL이 아니면 사용할 수 없어 불법 사용 또한 어느 정도 막을 수 있다. - 출처 : 위키백과


그리고 아래그림은 다음 블로그의 다음에디터로 웹폰트가 글꼴목록에 나타나게 하려면 익스플로러를 사용해야 합니다. 익스플로러가 아니면 글꼴목록에 웹폰트가 나오지 않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기본 웹폰트가 없고 폰트샘에서 가져온 글꼴이 나옵니다. 익스플로러가 아닌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한다면 윈도우 XP 에 있는 폰트가 나온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네이버 블로그는 거기에 나눔고딕과 나눔명조도 나오는데 나눔글꼴을 네이버에서 배포하잖아요.


이렇듯 웹폰트가 나오게 하기 위해서는 익스플로러를 많이 사용할 것 같습니다. 크롬이나 파이어폭스 등은 브라우저를 IE 탭으로 익스플로러화 할 수 있습니다. 혹시 IE 탭에 대한 말을 할 수 도 있는데 브라우저에는 익스플로러만 있는 것으로 알고  익스플로러라는 이름도 모른다면 IE 탭도 당연히 모를 것이라 말하고 싶습니다.


배경음악 위젯은 액티브엑스


 다음 블로그와 네이버 블로그의 배경음악 위젯은 액티브엑스를 사용하므로 크롬에서는 블로그에 가면  배경음악 위젯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혹시 배경음악 위젯이 나온다고 하시는 분은 액티브엑스를 사용할 수 있는 모드로 변경했기 때문입니다. 예로 크롬 플러스에서는 익스플로러화됐다면 아래그림에서 아이콘이 아래와 같이 됐을 것입니다. 저는 크롬의 익스플로러화는 안 헷갈린데 크롬 플러스의 익스플로러화는 가끔 헷갈립니다.


그러므로 다음 블로그나 네이버 블로그에서 배경음악을 듣고자 한다면 익스플로러를 사용하던가요. 음악을 듣고 싶지 않으면 액티브엑스를 지원하지 않는 익스플로러외 브라우저를 사용하거나 만약 익스플로러를 사용하면서 배경음악을 듣고 싶지 않으면 액티브엑스를 설치안하면 되겠네요.

아래 그림은 다음 블로그의 배경음악 위젯인데 음악을 들을려면 Active-X(액티브엑스)를 설치하라고 나옵니다. 그러면 다음블로그에서 액티브엑스를 설치하지 않는다면 음악을 듣을 수 없겠네요. 


다음 블로그에 있는 배경음악 위젯이 액티브엑스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티스토리에도 배경음악 위젯이 생길 수도 있겠네요. 왜냐하면 티스토리 에디터에 있는 Daum 뮤직이 액티브엑스를 버려 티스토리에 적용된 것을 봐서요. 그리고 또 티스토리를 다음이 운영하기도 하고요. 블로그의 배경음악을 제대로 감상하기 위해서는 익스플로러를 사용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는 위의 두가지 말고 익스플로러를 사용할 수 밖에 없는 많은 것이 있는데 그것은 더보기를 클릭하세요.


저는 브라우저명, 아이콘 등을 알지만 아마 여러분은 모르실 것 같아 아래 그림에서 정리했습니다. 혹시 익스플로러에 대해 모르시면 여러분은 익스플로러(IE,Internet Explorer)를 사용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아래 그림이 5대 브라우저인데 브라우저명과 아이콘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