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을 처음 적었을 때는 네이버 블로그에 친구의 미투데이에 글을 보내는 미투라는 것이 없었으나 지금은 있다. 이제는 네이버 블로그에 있는 미투를 비교할 수 있을 것이다. 티스토리에는 기본적으로 페이스북 좋아요를 제공하므로 네이버 블로그에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미투 버튼에 대해서 비교해 보기로 하겠다. 

페이스북의 좋아요를 누르면 친구와 글을 공유하는 것이다. 친구가 페이스북하지 않는다면 소용없는 것이다. 마찬가지도 친구가 미투데이를 하지 않으면 미투 버튼을 누른다고 친구와 글을 공유할 수 없다.


같은 점은 회원이어야 가능

트위터의 트윗 버튼,페이스북의 좋아요 버튼,미투데이의 미투 버튼은 친구와 보고 있는 글을 공유를 위해 것으로 회원이어야만 가능하다. 시험삼아 아무 버튼이나 눌러 보아라. 누르기 위해서는 해당 회원이어야 하는 로그인 절차가 있어야 한다. 로그인없이 누를 수가 없다. 다음뷰 등처럼 로그인없이 누를 수가 없다. 예로 아래 그림의 좋아요를 누르기를 누르기 위해서는 페이스북에 가입해야 하거나 페이스북 계정이 있어야 한다. 아래 그림에서 페이스북에 가입하고 로그인 상태라면 가입하기라는 단어가 안 보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로그인하지 않으면 단지 좋아요한 수만 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페이스북 좋아요 버튼인데 만약 페이스북에 로그인 상태면 좋아요한 수와 자신의 페이스북 친구의 프로필 아이콘을 볼 수 있다. 좋아요한 사람은 8번인데 프로필 아이콘이 4개만 나왔는데 프로필 아이콘은 자신의 페이스북 친구만 나온다. 참고로 티스토리에서 페이스북 좋아요 버튼과 프로필 아이콘이 나오는 것에 대해서는 아래를 보기 바란다.


 

네이버 블로그의 미투 버튼을 누르는 것도 페이스북 좋아요 버튼을 누르는 것 처럼 미투데이(네이버)에 로그인해야 가능하니다. 미투데이는 네이버에서 하는 것이라 네이버에 로그인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위에서 말했듯이 미투나 좋아요를 누르는 것은 친구와 공유하는 것이다. 트윗도 공유의 개념이다.


SNS 

페이스북 

미투데이 

로그인 

페이스북 

미투데이나 네이버 



다른 점은 자유로운 형태와 위치변경

네이버 블로그의 미투 버튼의 경우는  아래 그림처럼 정해져 있다. 네이버에서 변경해주기 전에는 아래의 상태에서 벗어날 수 없다. 처음에 블로그를 할 때에는 모르고 신경을 안 써서 편할지 모르나 나중에는 변경할 수 없으니 지겨워지고 답답해지는 것이다.

그러나 2011/08/22 - 좋아요 버튼, 티스토리에서와 다른 곳에서나 아래 그림을 보면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페이스북 좋아요 버튼 스타일,색상,정렬을 원하는 형태로 할 수 있다. 모른다면 그냥 기본으로 하면 된다. 

그리고 티스토리에서 제공한 것을 벗어난 것을 원한다면 페이스북에서 제공한 페이스북 좋아요 소스를 퍼와 티스토리에 달 수 있다. 티스토리에서는 다는데 아무런 제한이 없다.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제한이 있으니 달지 말아라. 그래서 이 블로그옆에 단 것처럼  달 수 있다. 이것은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생각할 수 없을 것이다.

참고로 아래는 아래에 왼쪽에서 차례로 트위터의 트윗 버튼,페이스북 좋아요 버튼, 미투데이 미투 버튼, 구글 플러그 버튼을 삽입한 경우이다. 이것이 티스토리이다.



같은 점은 둘다 회원이어야 한다는 것이고 다른 점은 네이버 블로그를 해 본 사람은 알 것이지만 자유성을 안 준다는 것이다. 미투 버튼을 변경할 권한을 전혀 안 준다.  티스토리에서는 기본 제공하고 있지는 않지만 트위터의 트윗 버튼은 네이버 블로그의 미투 버튼과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네이버 블로그가 자유성이 없다고 다음 블로그는 많을 것으로 생각한다. 페이스북 좋아요 버튼과 미투 버튼으로 말하면 다음 블로그에서는 어느 하나도 달 수 없어 자유성을 얘기할 수도 없다. 네이버 블로그가 티스토리와 비교해서 자유성이 없다는 것임을 알았으면 한다. 보통 다음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만큼 많은 사람이 사용하고 있지도 않고 티스토리와 만큼 비교할 기능이 없어서 자유성 이야기를 별로 하지 않는다. 



페이스북의 좋아요 버튼,미투데이의 미투 버튼을 비롯한 트위터의 트윗 버튼,구글플러스의 버튼 등 SNS 버튼은 기업블로그에서 홍보등 마케팅 목적으로 많이 활용한다. 위를 읽었듯이 버튼을 누르면 글을 쉽게 공유할 수 있다는 것을 느꼈을 것이다. 아래 글에서 기업블로그에서 SNS를 티스토리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다고 몇자 적어 보았다.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티스토리'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