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티스토리에서 스킨의 HTML/CSS를 수정가능하고 스크립트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에디터에서도 아이프레임에 대한 사용가능한지라 페이스북의 좋아요를 달 수 있다. 여하든 페이스북 좋아요 버튼을 달 수 없도록 한 제한을 찾을 수 없다.

이것이 네이버 블로그나 다음 블로그에서 찾아 볼 수 없는 티스토리의 좋은 점이다. 아래에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볼 수 있는 페이스북 좋아요 버튼에 해당하는 플러그인 대해서 알아 보겠다.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페이스북 좋아요 버튼을 알기전에 알아둘 점은 페이스북 좋아요 버튼을 누를 수 있는 조건을 누구나 누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페이스북 가입자만 누를 수 있다. 시험삼아 페이스북에 로그인하지 않고 눌러 보아라. 

티스토리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좋아요 버튼

티스토리에서는 플러그인을 활성화하면 페이지내에 이 페이지에 보는 것처럼 좋아요 버튼이 생긴다. 소스를 퍼와 단 것이 아니고 단지 페 플러그인을 활성화시킨 것이다. 활성화방법은 블로그 관리의 플러그인에서 플러그인 설정의 Facebook 소셜플러그인을 클릭하면 된다. 그러면 아래 그림처럼 설정하는 것이 나온다. 버튼 색상,버튼 스타일은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한다.

하나팩스 : 무료로 팩스보내기 -
좋아요 버튼 스타일
좋아요 버튼색상인 light은 밝은 것이고 dark은 어두운 것이다. 버튼의 정렬은 쉬운 것이니 설명은 그만 두고 버튼 스타일 설정이 알아두어야 하니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하겠다.

  • standard : 이 페이지 아래에 있는 것은 버튼 스타일이 stnadard이며 버튼 색상은 light이다. 페이스북에 로그인한 사람만 좋아요를 누를 수 있다.그리고 좋아요 버튼을 누른 모든 사람이 나오는 것이 아니라 나의 페이스북 친구 프로필만 나온다. 아래 그림에서 좋아요를 누른 사람이 14명인데 한 명의 프로필 사진만 나온 이유는 14명중에 나의 페이스북 친구는 단 1명이기 때문이다. 나머지 13명은 나의 친구가 아닌 그냥 페이스북 가입자입니다.


  • button_count 아래는 좋아요 버튼 스타일을 button_count로 한 경우도 단지 좋아요한 수만 표시되는 것으로 되는데, 이것은 위의 standard의 프로필 사진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라 할 수 있다.  좋아요 버튼을 누르기 전에는 선명하게 나오지만 좋아요 버튼을 누른 후에는 회색으로 변하고 오직 좋아요수만 나타난다. 

  • box_count 아래는 버튼 스타일이 box_count인데 위에서 본 것과 마찬가지로 수만 나오고 페이스북 친구의 아이콘은 나오지 않고 단지 좋아요한 수만 나타난다. 이것은 이 블로그에 옆에 있는 것과 같다. 이 글을 수정한 시점에서 standard 좋아요를 누른 사람의 수는 17명이다. 옆의 퍼온 것과 티스토리에서 제공한 것은 서로 연동된다. 참고로 옆에 것은 퍼온 것이고 퍼오는 것은 아래에서 다룬다.


소스를 퍼와 티스토리에 달기

이 페이지 아래에 하단에 흰색 배경에 있는 것이 아닌 옆에 보이는 페이스북 좋아요 버튼은개발자 페이지에서 코드를 얻을 수 있다. 아래처럼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좋아요와 트윗 버튼을 코드는 가져와 다는 것은  아래 두 블로그 글을 보면 된다. 소스를 퍼와 다는 것은 블로그에서는 티스토리에서 가능하고 홈페이지에도 가능하다. 


네이버 블로그에 글이 아닌 메인 사이드바에 페이스북 좋아요 버튼을 삽입할 수 있는 것으로 아는데 정말 어려운 것으로 안다.티스토리에서는 정말 쉬운데 나의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어려워 하지 못했다. 참고로 페이스북 좋아요 버튼을 퍼와 다는 것과 페이스북 댓글창을 다는 것도 알면 좋을 것이다. 그것은 아래 글을 보기 바란다.

퍼온 좋아요 버튼은 모바일 페이지에서는 보인다
2013.4.23일에 알았는데 페이스북 좋아요 버튼을 퍼와 단 경우는 티스토리 모바일 페이지에서도 나타난다는 것을 아래 그림을 보면 알 수 있다. 아래 그림에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페이스북 좋아요 버튼은 나타나지 않아 페이스북 좋아요 버튼을 모바일 페이지에서는 나타나지 않는 줄 알았다. 페이스북 좋아요 버튼이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페이스북 좋아요 버튼을 모바일 페이지에서 나타나지 않는다. 참고로 모바일 페이지에서 나타난다는 것은 2013/04/23 - SNS 때문에 기업블로그가 티스토리에 많은 것 같다을 쓰다가 알았다.

모바일 좋아요

이 글을 보면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볼 수 있는 페이스북의 좋아요 버튼에 대해서 알 것이다.네이버 블로그의 경우는 에디터에서 절대 좋아요 버튼을 삽입할 수 없으니 글에 좋아요 버튼을 넣으려고 하지 생고생을 하지 말아라. 머리아프게 소스를 퍼와 달지 말고 그냥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페이스북 좋아요 플러그인을 사용하기 바란다. 비록 이동하지 못하고 모바일 페이지에 나타나지 않는다는 등의 단점은 있지만..쉬운 장점이 있다. 네이버 블로그의 장점이 이런 것이다. 쉽다는 것이다.


무료 팩스

'블로그/티스토리'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