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블로그에 맞는 스킨을 고를 때 도움이 됐으면 하고 몇자 적어봅니다. 스킨 미리보기는 배포한 곳이 정한 블로그로 아래의 글을 요약하자면 미리보기는 스킨을 배포하는 페이지에서 미리보기를 하고 나중을 위해 스킨에 스킨위자드가 있는 스킨을 선택하자는 것입니다.
해당 스킨을 미리볼 때 그 스킨이 적용된 블로그를 보는 것도 좋은데 그러면 혼란이 일 것입니다. 오래 티스토리 블로그를 했다면 거의 모두가 HTML/CSS를 수정하여 동적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 것입니다. 저도 Whiteground 스킨을 사용하는데 원래의 것에 상당히 많이 변경했습니다. 변경한 것을 적으면 아래와 같습니다.
첫번째로 이 블로그 전체 틀은 각진 사각형인데 저는 jquery로 둥글게 했습니다. 두번째로 폰트는 나눔고딕이 기본인데 저는 본문 일부, 댓글 목록 및 사이드바의 일부는 렉시새롬웹폰트으로 했습니다. 세번째로 댓글과 방명록 입력창에 배경이 없는데 저는 배경을 추가했습니다. 네번째로 사이드바에 링크는 그냥 나열되지 풀다운 형식으로 만들었습니다. 그밖에 카테고리 아이콘,메뉴,카피라이트 등 많은 것을 변경했습니다. Whiteground 스킨 말고도 다른 스킨도 그 스킨의 배포처에서 지정하는 미리보기를 하기 바랍니다. 만약 그 스킨이 적용되어 수정된 블로그를 그 스킨의 원본이라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그러니 스킨이 적용된 블로그 미리보기는 스킨을 배포하는 곳에서 정한 블로그를 보세요. 이 블로그처럼 스킨을 많이 수정한 곳을 보면 안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스킨에 실망할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는 스킨의 HTML/CSS를 수정할 수 있으므로 저처럼 원본 스킨을 마음대로 수정할 수 있거든요. 제가 2009년에 했던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스킨 수정이 힘듭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스킨의 HTML/CSS 수정이 안돼고 제한이 많거든요.
백전백승이라는 사람은 왜 별로인 Whiteground 스킨을 지겹게 추천하는 거야! Whiteground 스킨 제작자가 기분 나빠할 수 있는데 이 스킨의 디자인이 예뻐 추천하는 것이 아니라 위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스킨위자드가 있기 때문입니다. 스킨위자드가 뭐냐면 스킨을 다루기 편하게 하는 것으로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리모콘과 비슷한 것입니다.
예로 스킨위자드가 없는 스킨에서 글영역을 늘리기나 줄이는 것 간단하지 않습니다. 스킨위자드가 없이 글영역을 늘리려면 CSS의 container,header,content,sidebar,footer 수치 등을 조절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스킨위자드가 있다면 정말 간단합니다. 그리고 글영역이나 글제목 글자의 크기를 조절하고 싶다면 스킨위자드가 없는 스킨에서는 article 항목의 수치를 조절해야 할 것입니다. 헤더의 높이를 조절하고 싶다면 header의 높이를 조절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 모든 것이 스킨에 스킨위자드가 있다면 간단합니다. 저같은 스킨의 구조를 알고 있으면 편하나 모르면 고생길이 펼쳐진다는 것을 알았으면 합니다.
그래서 스킨위자드가 있는 이 스킨을 추천하는 것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할 사람은 반드시 알아야 될 것이 모든 스킨에 스킨위자드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 스킨에 스킨위자드가 있으면 HTML/CSS를 만질 일이 별로 없어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기에 좋습니다. 그것은 아래에서 다룹니다.
전에도 말했지만 스킨 수정에 자신이 없다면 스킨위자드가 있는 스킨을 선택하세요. 스킨의 디자인만 보고 선택하면 고생할 각오나 어려워 티스토리를 떠날 생각을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