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로 블로그에 대해 설명하는데 이 블로그가 티스토리라 다른 블로그보다 티스토리에 대한 내용이 많습니다. 그리고 제가 티스토리를 하는 입장에서 글을 적었으니 객관성 등 여러 면에서 문제가 있을 것입니다. 또한 최대한 쉽게 적으려고 노력하겠는데 쉽지 않을 것이니 이해 바랍니다

N드라이브는 네이버,스카이드라이브는 MS)(윈도우라이브),구글 드라이브는 구글이 하고 있는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이다.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를 이해쉽게 말하면 인터넷 공간을 제공하는 서비스것으로 영어로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라고 하니 어려운 것이지 컴퓨터에 하드디스크처럼 웹에 하드디스크 공간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비슷한 말로 웹하드가 있다. 참고로 아래에 표로 간단히 이 글에서 설명할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가 제공하는 유료가 아닌 무료 공간을 적었다. 다음(Daum)의 클라우드가 무료로 50GB를 주니 가입하기 바란다.


 클라우드 서비스

 N드라이브

스카이드라이브 

구글드라이브 

 용량 

30GB 

25GB 

5GB 


여담으로 다음(Daum)의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인 클라우드는 무료로 제공하는 저장용량이 50GB라는 것이다. 그럼 아래에서 N드라이브,스카이드라이브,구글 드라이브의 공유에 대해 부족하지만 써볼까 한다. 주로 문서에 대한 공유를 말하겠는데 모바일에서 사진 공유에 대해서도 간단히 다루겠다.


이제는 N드라이브에서 파일공유할 수 있다


예전에는 네이버 계정을 가진 사람과 파일 공유가 아니라 폴더 공유만 가능했으니 이제는 파일 공유도 가능하다. 다른 사람과 공유할 파일을 선택한 후 공유를 클릭하면 아래처럼 URL이 나와서 공유가 가능하다. N드라이브의 파일에서 앨범 공유에 대해서는 아래를 참고하기 바란다. 사진을 많이 찍는 사람은 많은 사진을 보여주고자 할 때 앨범 공유 상당히 유용하다. 아래 링크 글에 나왔지만 앨범 공유는 티스토리처럼 아이프레임(iframe)을 지원해야 하지만...아이프레임을 지원하지 않아도 N드라이브에서 앨범 공유는 네이버 블로그는 가능하다.


N드라이브 공유


위에서 공유가 가능하다고 했는데 아래에서 공유하는 방식에 대해서 적겠다. 아래를 클릭하면 파워포인트 파일을 볼 수 있다. N드라이브의 경우는 자체뷰어를 이용하여 볼 수 있으므로 파워포인트 뷰어는 필요없다. 여담으로 N드라이브에서 문서를 보기 위해서 선택권을 안 주는 것은 마음에 안 든다. 2012/05/24 - 스마트폰에서 문서편집을 생각한다면 다음 클라우드에 나왔듯이 앱에서는 다음 클라우드의 경우는 앱에서 문서 뷰어의 선택권을 주어 편리하다. 


돌아와서 두번째는 N드라이브에 있는 사진을 공유하는 것이다. 링크를 클릭하면 사진을 볼 수 있다. 단 앨범이 아닌 사진 파일만 공유가 가능하다. 아래에서 보면 알겠지만 문서 공유에서 보기만 가능하고 편집하도록 하는 것을 불가능하다. 문서나 사진을 편집하도록 하고 싶다면 폴더를 공유하는 수밖에 없는데......

  1. http://me2.do/Ghnv80yc
  2. http://me2.do/FZfKWeOu

아래의 경우는 위에서 말한 N드라이브의 앨범공유로 티스토리로 삽입한 것인데, 어떤 것인가 미리보기 바란다. 그리고 앨범을 티스토리로 공유하고 싶다면 2013/02/11 - 티스토리에서 네이버 N드라이브 앨범 사용보기 바란다.




N드라이브를 많이 사용할 것 같아 말하는데 N드라이브 앱에서는 문서,음악 등을 공유할 수 없는 것으로 알고 사진만 공유할 수 있는 것으로 안다. 사진에서 아래 그림의 빨간색 사각형을 클릭하면 공유할 곳을 선택할 수 있다. 아래에서 말할 문서의 경우는 N드라이브 앱에서 공유할 수 없다. 


N드라이브앱 공유



스카이라이브 - 다양한 공유 링크를 만들 수 있다. 


아래 그림을 보면 알겠지만 스카이드라이브(Skydrive)의 경우는 공유한 문서를 보기만 할 수 있고 편집도 할 수 있는 링크를 만들 수 있어 마음에 든다. 편집하여 저장하면 자신의 스카이드라이브에 저장되어 편집한 것을 볼 수 있다. 



스카이드라이브는 MS(윈도우라이브)에서 제공하는 것이라 MS 오피스와 연동한다. MS 오피스 2013을 봤을 때 MS 오피스에서 작성한 문서를 스카이드라이브에 저장할 수도 불러올 수도 있었다. 이렇게 되니 MS 오피스로 작성한 문서를 스카이드라이브에 저장해서 다른 사람과 공유도 할 수 있고 인터넷이 되는 곳에서 언제든지 수정할 수 있다. 여담으로 N드라이브가 네이버에서 하는 서비스라 연동이 정말 많은데 스카이드라이브도 연동이 좋을 것 같다. 내가 아는 것은 구글메일,다음메일,네이버메일,MS오피스 등과 연동이 되니 스카이드라이브는 지금 당장 만들 수 있으니 갖고 있으면 좋을 것 같다. 스카이드라이브의 무료 공간은 25GB이다.


아래 링크 문서는 스카이드라이브에 있는 것으로 1번은 보기만 아니라 편집도 가능한 것이고 2번은 편집은 불가능하고 보기만 가능한 문서이다.

  1. https://skydrive.live.com/redir?resid=94CE1E7F95C83C32!225&authkey=!ANmw2GBRXZS_kv4 : 보기와 편집 가능
  2. https://skydrive.live.com/redir?resid=94CE1E7F95C83C32!231&authkey=!ALwdNL8hJ7LRIQ8 : 보기만 가능 
전에 스카이드라이브 앱은 윈도우폰은 있었던 것으로 아는데 이제는 스카이드라이브 앱이 있으니 좋다. 구글 Play에서 스카이드라이브라는 검색어로 스카이드라이브 앱을 설치하고 사진을 본 경우이다. 아래 그림을 보면 사진은 보기와 편집이 가능하고 카카오톡 등으로 공유가 가능하다. 사진의 편집이 가능하다는 것은 무엇인지 모르겠네. 사진 공유는 보기만 가능하면 될 것 같은데 공유에 편집이 들어갔다면 무엇을 말하는지.....


스카이드라이브앱 공유


그러나 문서의 경우는 아래 그림을 보면 알겠지만 공유는 가능하나 보기만 할 수 있게 공유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으면 한다. 사진처럼 공유할 때 편집하도록 할 수 없다. 위 공유 설정에서 편집은 문서에 있었으면....




전에 적었던 스카이드라이브에 대해 적었던 2011/08/18 - 스카이드라이브(skydrive)용량과 웹오피스에 대한 것을 보면서 스카이드라이브에 대해 참조하기 바란다. 나는 말한다. 예전에 적었던 것을 지금의 시점으로 보고 말하지 말라고.


구글 드라이브 - 앱에서 문서 편집 가능하게 공유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에 있는 문서의 공유는 아래 그림과 같고 구글 드라이브에 있는 문서를 열어 공유할 수 있다. 아래 그림을 보면 알겠지만 PC에서 공유는 위 스카이드라이브와 비슷하다. PC에서 문서가 아닌 사진 공유도 문서의 공유와 비슷하다. 현재 앱에서 사진 공유는 없고 앱에서 사진 공유는 위에서 설명한 N드라이브와 스카이드라이브를 따라갈 수 없다. 아래에서 설명하지만 앱에서 문서 공유는 최고다.

구글문서도구 공유 


구글 드라이브가 좋은 점은 구글 드라이브 앱이 있고, 아래 그림을 보면 알겠지만 거기에 앱에서 공유를 하면서 편집이 가능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위에서 스카이드라이브 앱의 경우 문서 공유는 할 수 있는데 편집을 하도록 공유할 수 없다는 것을 다루었다. 단 구글 드라이브의 문서를 편집,댓글을 작성하기위해서는 구글 아이디가 있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라. 그러니 구글 아이디가 없는 사람에게 공유하면 그 사람은 구글 아이디가 있어야 한다. 구글 아이디가 없다면 보기만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기 바란다. 참고로 위에 말한 스카이드라이브에서 공유한 문서의 경우는 윈도우 라이브 아이디가 없어도 된다.


구글드라이브앱 공유



여담으로 위 그림에서 공유할 사용자는 공유할 사람의 이메일 주소를 말하는 것이고 아래는 PC에서 문서 공유와 문서 편집에 관한 것으로 문서 편집은 구글 아이디가 없으면 못한다는 것을 알 것이다.

네이버의 N드라이브가 폴더공유만 아니라 이제는 파일공유가 된다는 것이 마음에 들었다. 스카이드라이브는 MS오피스와 연동된다는 것이 좋았고, 구글 드라이브 앱에서 문서를 편집할 수 있게 공유할 수 있다는 것이 좋다. 위에서 어지럽게 설명했는데 이해가 될런지.....아래는 N드라이브,스카이드라이브,구글 드라이브 앱이고 나머지 하나는 다음의 클라우드 앱이다.

 - 무료로 팩스 10장보내기 : 엔팩스 - 


내 생각에 만족한 만한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는 파일을 저장만 할 수 있는 공간만 아니라 문서를 편집할 수 있는 무료 웹오피스도 제공하고 공유,연동 등이 좋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N드라이브,구글 드라이브,스카이드라이브가 나름대로 최고가 아닌가 한다. 이 말에 동의하지 않는 사람도 있을 것인데 왜 동의하지 않는지 댓글에 적어주면 감사하겠다. 

N드라이브 30GB이고 스카이드라이브 25GB라는 점에서 구글 드라이브는 무료 용량이 5GB라는 것이 걸리지만....각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가 제공하는 오피스는 아래와 같고 각 오피스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보면 자세히 알 수 있다. 

  1. BlogIcon 세르베티 2013.04.02 08: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엔드라이브 참 잘 이용하고 있는데~~~~

    스카이드라이브도 조금씩 써봐야겠네요.. 포스팅 잘보고 갑니다. ~~~~

    • BlogIcon 백전백승 2013.04.02 13: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 글을 쓰면서 느낀 것인데 25G를 무료로 주는 스카이드라이브 상당히 괜찮다고 보았어요. 특히 MS 오피스 2013가 연동하면 막강하더라고요. 아쉬운 것이 스마트폰에서 문서 공유를 할 수 없어서 아쉬웠지만요.

  2. 이종선 2013.04.07 10: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잘 봤습니다.
    한가지 궁금한 게 있어서요..
    구글드라이브 사용 중인데요..
    url 공유하면 로그인 없이도 수정이 가능한 것 같아서요..
    이상입니다^^

    • BlogIcon 백전백승 2013.04.07 11: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단점이 구글 드라이브의 경우 공유하면 수정은 로그인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위에도 적었듯이 웬만한 사람은 구글 아이디가 있을 것입니다. 구글플레이 마켓에서 앱을 설치하려면 있어야 하고, 유튜브 이용에도 있어야 하고 구글 메일을 사용하려해도 있어야 하고 여러가지가 있으니 거의 가지고 있을 것인데 없으면 만들어야 겠는데 회원가입을 못하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