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로 블로그에 대해 설명하는데 이 블로그가 티스토리라 다른 블로그보다 티스토리에 대한 내용이 많습니다. 그리고 제가 티스토리를 하는 입장에서 글을 적었으니 객관성 등 여러 면에서 문제가 있을 것입니다. 또한 최대한 쉽게 적으려고 노력하겠는데 쉽지 않을 것이니 이해 바랍니다

이제는 스카이드라이브가 원드라이브로 이름이 변경됐으니 알고 아랫글을 읽기 바랍니다. 


스카이드라이브와 드롭박스의 경우는 연동이 좋으므로 반드시 가입하세요. 국내의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인 네이버의 N드라이브나 다음의 클라우드는 연동은 별로지만, 스카이드라이브와 드롭박스는 외국서비스인지라 스마트폰에 있는 거의 모든 앱과 연동됩니다. 예전에 아래 글을 쓰면서 드롭박스가 좋다는 이유를 몰랐는데 이제는 왜 드롭박스가 좋다고 하는지 이유를 알았습니다. 

연동에 대해서 카카오톡과 메일 웹과 앱에서 말하겠습니다.


카카오톡에 파일보내기 가능


스카이드라이브와 드롭박스에서 카카오톡과 연동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Skydrive(스카이드라이브)와 Dropbox(드롭박스) 앱에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그림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 사진은 스카이드라이브(Skydrive)에서 공유할 수 있는 앱의 일부인데 연동할 수 있다고 보여주는 것입니다. 연동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하고, 특히 카카오톡에서 연동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 스카이드라이브 앱 사용조건 : iOS(아이폰,아이패드 등) 4.0 이상, 안드로이드OS(갤럭시 시리즈,옵티머스 시리즈,베가 시리즈 등) 2.3 이상, 윈도우폰 등
  • 드롭박스 : iOS(아이폰,아이패드 등), 안드로이드폰, 블랙베리, 킨들파이어 등



스카이드라이브와 드롭박스의 연동 1 : 아래 그림은 스카이드라이브와 드롭박스에서  카카오톡으로  연동 즉 파일을 보낼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여담으로 마이피플 같은 경우는 다음의 클라우드에 있는 파일을 첨부할 수 있다. 왜냐하면 클라우드와 마이피플은 다음에서 하기 때문이다. 아마도 네이버의 라인을 안 써봤는데 라인도 N드라이브에 있는 파일을 첨부할 수 있을 것 같다.


아래 그림의 두번째가 드롭박스의 공유인데 드롭박스의 공유인 경우 헷갈리다. 드롭박스에서 링크가 아닌 파일보내는 것은 아래에서 다룬다.  참고로 네이버의 N드라이브 앱에 있는 것은 링크 공유이고, 다음의 클라우드의 경우는 카카오톡과 관련된 것이 없다.


- 유해동영상/유해사이트차단-


스카이드라이브와 드롭박스에서는 공유 2 - 공유하는 2가지 방법 : 아래 그림의 왼쪽이 카카오톡인데 빨간색 사각형처럼 사진이 나오게 공유하고 싶다면 아래 두 그림에서 빨간색 사각형 아이콘으로 공유해야 합니다.  드롭박스의 경우는 내보내기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아래 그림에서 카카오톡에 링크로 공유하고자 한다면 아래 두 개의 그림에서 초록색 사각형의 아이콘을 눌러 공유해야 합니다. 알면 헛갈리지 않은데 모르면 헛갈립니다.



제 생각에는 카카오톡에서 상대방이 파일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면 링크 공유가 좋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용량이 큰 파일을 보내는데 시간이 걸리고 또한 상대방이 데이터 걱정이 없으면 괜찮겠지만 데이터 걱정이 있다면 링크가 좋을 것 같습니다. 어찌 됐든 링크 공유가 낫다고 생각합니. 결정은 공유하는 사람이 결정할 일입니다.


N드라이브와 유플러스박스도 좋을 것 같다 카카오톡 공유만 생각한다면 우리나라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인 N드라이드와 유플러스박스가 좋은 것 같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듯이 모두 카카오톡과 공유할 수 있고, 공유는 스카이드라이브나 드롭박스처럼 파일보내는 것은 없고 링크 공유만 있다는 것을 알기 바랍니다. 아래 그림에서 왼쪽을 시작으로 첫 번째 그림은 N드라이브이고 두 번째는 유플러스 박스입니다. 참고로 예전에 유플러스박스에 적은 글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 무료로 팩스 10장보내기 : 엔팩스 - 

아래에 간단히 N드라이브와 유플러스박스의 무료로 제공하는 용량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합니다. N드라이브의 경우는 아래 글을 보기 바라고, 유플러스박스의 경우는 위 링크의 글을 보기 바랍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

N 드라이브 

유플러스박스 

 용량

30GB 

10GB(유플러스 회원 :15GB)


스카이드라이브나 드롭박스의 공유가 헷갈릴 것 같은데 공유할 수 있다고 알기 바란다. 거기에 N드라이브와 유플러스 박스도 공유할 수 있다고 알기 바랍니다. 추가로 마이피플인 경우는 다음의 클라우드가 좋습니다.


메일에서 파일첨부 가능


이번에는 메일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아래는 지메일 앱과 네이버 메일 모바일 웹에서 파일 첨부인데 그림을 보면 SkyDrive(스카이드라이브)와 Dropbox(드롭박스)에 있는 파일을 첨부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것은 G메일 앱이지 네이버 메일앱이나 다음메일 앱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참고로 아래는 왼쪽을 시작하여 G메일(구글 메일),다음 메일,네이버 메일입니다.



앱은 애플리케이션이고 웹은 모바일 웹페이지이니 앱과 웹을 헛갈리지 않았으면 합니다. 포털사이트 앱인 네이버 메일 앱과 다음 메일 앱에서 스카이드라이브나 드롭박스에 있는 파일을 첨부할 수 있는지 보기 바랍니다. 현재는 없고 나중에도 공유는 안 될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저의 머리에 우리나라 포털은 폐쇄적이라는 생각이 있습니다.


여담으로 얼마전에 네이버 블로그 앱에서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에서 파일을 첨부할 수 있게 했는데, 어떤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냐 하면 네이버의 N드라이브입니다. 다른 예로 다음 메일 앱인 경우는 다음의 클라우드에서 첨부가 가능합니다.


스카이드라이브와 드롭박스의 용량 : 위와 같으니 스카이드라이브와 드롭박스를 가입해서 얻기 바랍니다. 아래의 표에 스카이드라이브와 드롭박스에서 제공하는 지금당장 얻을 수 있는 무료 공간에 적으려고 합니다. 드롭박스의 경우는 최대 16GB까지 늘릴 수 있는데 그것은 https://www.dropbox.com/getspace를 보기 바랍니다. 국내 포털의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인 네이버의 N드라이브나 다음의 클라우드는 무료로 많은 공간을 주나 공유에 약점이 있으니 국내 서비스만이 아니라 외국의 서비스도 같이 이용하기 바랍니다. 많은 공간과 많은 기능을 위해서는 여러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를 이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각각 서비스마다 일장일단이 있습니다.제가 보건데 N드라이브는 사진에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

 스카이드라이브

드롭박스 

용량 

7GB 

2GB 


예전에는 스카이드라이브가 무료 용량이 25GB였으나 아래 그림을 보듯이 지금은 7GB입니다. 윈도우8이 나온 후 25G에서 7GB로 변경된 것 같습니다. 몇 년 전에 만든 스카이드라이브의 무료 공간은 25데 어제 만드니 7이다. 예전 페이지를 보면 무료 공간이 25G로 착각할 수 있습니다.


 - 무료로 팩스 10장보내기 : 엔팩스 - 


돈이 드는 것이 아니니 웬만하면 용량은 적어도 스카이드라이브와 드롭박스를 가입하기 바랍니다. 회원가입한다고 개인정보를 많이 요구하는 것도 아니고.... 혹시 메일주소라고 한다면....다 합치면 메일은 다음메일,네이버메일,지메일,네이트메일,핫메일 등 많습니다. 


여담으로 블로그도 네이버, 다음, 이글루스, 싸이월드, 텍스트큐브, 워드프레스, 텍스타일, 구글, 워드프레스닷컴 등 여러 곳 있는데, 주로 글을 쓰는 곳은 이곳인 티스토리입니다. 그 많은 곳을 다 관리할 것이라 생각하지 말라. 제가 할 일 없는 사람도 아니고....


  1. BlogIcon 라이너스™ 2013.04.10 07: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알아두면 유용할 정보네요.^^
    잘보고갑니다 행복한 하루되세요~

  2. BlogIcon 신기한별 2013.04.10 19: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용량에 부담주지 않은 문서파일이나 일부 이미지파일은 드롭박스 많이 이용하고 있어요..

    • BlogIcon 백전백승 2013.04.11 08: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용량이 적으니 문서파일 등에 만족해야 할 것 같아요. 요즘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가 발전하여 이젠 드롭박스의 장점이 많이 없어진 것 같아요. 현재 다른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와 차별되는 드롭박스만의 장점이 없는 것 같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