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카테고리를 목록으로 만드는 것과 다른 것을 덧붙여 설명하기로도 했습니다. 제목을 보듯이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카테고리를 목록,갤러리,웹진으로 하는 것에 대한 제가 아는 것에 대한 것입니다. 이것에 대해 많은 사람이 질문하는 것으로 의외로 쉽습니다.


카테고리를 목록 형태로


카테고리를 클릭했을 때 게시판처럼 제목,날짜 등 목록만 나오게 하는 것입니다. 미리보기 위해 이 블로그의 카테고리를 클릭해 보세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카테고리를 목록으로 나오게 하는 것은 아래 그림처럼 화면 설정을 클릭한 후 화면출력의 선택 화면에서 하는 쉬운 것입니다. 모르면 어려울 것입니다. 저의 경우는 글 목록이 20개, 목록입니다. 처음 블로그를 만들면 글목록 수는 10인지 확실히 모르겠는데 목록과 내용이 나옵니다. 



목록은 글 제목과 날짜가 나오는 것이고,내용을 글이 나오는 경우입니다. 글로 설명하는 것은 무의미하니 제 블로그의 카테고리를 클릭하여 어떻게 나오는지 보세요. 


참고로 위 그림 노란색 사각형에 나왔듯이 목록으로 나오는 것은 카테고리를 클릭했을 때만 아니고 검색했을 때, 태크나 보관함을 클릭했을 때도 해당합니다. 글만 보지 말고 블로그에서 직접 해봐서 한번에 이해하기 바랍니다.


카테고리를 갤러리 형태로 


이 경우는 카테고리를 클릭하면 제목과 날짜가 나오는 것이 아니라 아래 그림처럼 갤러리 형태의 글에 포함된 이미지가 나오는 경우입니다. 아래 그림의 예는 네이버 블로그이고 네이버 블로그를 자주 가는 사람은 많이 봤을 것입니다. 아래에서 설명하지만 네이버 블로그의 카테고리 설정에 갤러리로 하는 설정이 있습니다.



위 그림은 네이버 블로그라고 했는데 이것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는 아래 그림을 보듯이 카테고리 설정에 앨범형이라는 것이 있어서 카테고리를 클릭하면 글이 갤러리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티스토리 블로그인 경우는 카테고리를 클릭하면 갤러리가 나오게 하기 위해서는 스크립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저는 이것은 Yongzz님의 노하우에서 익혀 이것을 하는 것에 대해 여기에서 적었지만 어렵습니다. 카테고리를 갤러리로 만들기 위해서는  스크립트를 사용하고 스킨구조를 알아야되니 어려워 이것을 하는 것을 블로그를 망칠 위험이 있어서  적극 권하지는 않습니다. 특히 초보자는 권하지 않습니다. 스킨 구조를 아는 사람이나 특별히 원하는 사람에게는...저는 이런 갤러리형 목록이 필요없어서 하지 않았습니다. 저는 사진을 주로 다루지 않아 별로 이더라고요. 


이것을 구현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2012/06/08 - 티스토리 추천스킨에서 배포하는 스킨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왜냐하면 그 스킨은 처음부터 목록이 갤러리이기 때문에 스크립트를 다룰 일이 없습니다. 저는 골치아프게 스킨을 수정하기 보다 처음부터 목록이 갤러리로 나오는 스킨을 선택하기를 권합니다. 참고로 그 스킨은 CatnTuna 화이트스킨3 스킨과 Yongzz님의 스킨이 있습니다. 


카테고리를 웹진으로 하는 것 


다음 블로그를 보면 요약보기를 하거나 카테고리를 요약보기로 설정하면 아래 그림처럼 요약보기로 나오는데 티스토리도 스크립트를 사용하면 요약보기를 할 수 있는 것으로 압니다.  Yongzz님의 노하우에서 하는 법을 알았으나 개인적으로 어려워 그만두었고 개인적으로 권하지도 않습니다. 왜냐하면 어렵고 알 이유도 별로 없을 것 같으니까요. 웹진형태의 스킨도 Youngzz님의 스킨에 있으니 관심있으면 보기 바랍니다.



2011년도에 이와 비슷한 글을 적을 때 싸이월드 블로그나 이글루스 블로그를 적었는데, 이제는 이 두 블로그를 다룰 생각이 별로 없으며 워드프레스,블로거,텍스트큐브쪽으로 생각이 있습니다.  특히 설치형 블로그 프로그램인 워드프레스(Wordpress)쪽으로요.


나중에 카테고리를 갤러리,웹진으로 하는 것을 클릭몇번으로 간단하게 설정하게 할 수 있으면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나 다음 블로그를 자주 보니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어렵게 할 수 있는 것을 버튼 몇번으로 간단히 할 수 있다는 것이...


BY GS보험샵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