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정확한 뜻은 모르나 내가 아는 OCR은 이미지에 써진 문자를 스캔할 수 있어서 복사할 수 있다고 알고 있다. 위키백과에서는 아래와 같이 정의했다. OCR을 한글로 광학 문자 인식이라고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OCR보다 문자를 읽는 것이라는 것이 와 닿네. 그러면 아래에서 OCR 앱과 프로그램에 대해 내가 아는 한 적을까 한다.

광학 문자 인식(Optical character recognition; OCR)은 사람이 쓰거나 기계로 인쇄한 문자의 영상을 이미지 스캐너로 획득하여 기계가 읽을 수 있는 문자로 변환하는 것이다.


이미지 스캔으로 얻을 수 있는 문서의 활자 영상을 컴퓨터가 편집 가능한 문자코드 등의 형식으로 변환하는 소프트웨어로써 일반적으로 OCR이라고 하며, OCR은 인공지능이나 기계 시각(machine vision)의 연구분야로 시작되었다. - 출처 : 위키백과 OCR

- 문자 인식 -


2016/03/12 - 스캔할 수 있는 어플,스캔하기에서 적었던 CamScanner이라는 스캔 전문 앱을 이용하면 이미지에 있는 문자를 인식하는 OCR를 이용할 수 있다. 그럼 CamScanner 앱에서 내가 OCR 사용한 것에 대해 간단히 적으면 다음과 같다. 아래 그림과 같이 이미지를 불러온 후 OCR를 누르면 이미지에 있는 문자를 선택하는 과정을 보여주면서 결과적으로 인식된 것을 문자를 보여 준다. OCR을 해보면 엉터리로 문장을 인식하는 경우가 있으니 쓸데없는 부분은 잘라 냈으면 한다.





위에서 왜 영어 이미지를 사용했냐면 영어 문장 이미지를 인식하여 번역해주는 앱(어플)이 있기 때문에 위에 영어 이미지를 사용했다. 구글 번역 앱은 이미지에 다양한 언어가 있다면 한글로 번역해주는 기능이 있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알 것이다. 아래 그림을 보면서 설명하려고 한다. 참고로 2014/04/22 - 구글 번역 앱이 있으면 외국어 걱정이 없을 것 같다.와 2016/08/09 - 통역의 아쉬움을 구글번역 앱으로 해소에서 구글 번역 앱을 다루었다.


  1. 난 영어 문장이 있는 이미지를 불러올 것이니 1번 부분이 번역 설정인데 영어에서 한국어라고 설정했다.
  2. 이미지나 촬영은 2번 버튼을 눌렀다. 
  3. 사진 촬영이라면 빨간색 원형 버튼을 누르겠지만 사진을 촬영하는 것이 아니라 난 이미지를 불러오는 것이니 3번을 눌렀다. 외국 여행을 다니다가 외국어 간판 등 특정 문장이 무슨 뜻인가 알고 싶을 때 찍어서 번역하면 알 것이다. 국외는 아니지만 제 주변이 관광지라 영어,일어,중국어로 된 문장이 많은데 무슨 뜻인지 궁금할 때가 많다.  
  4. 4번이나 5번으로 이미지에 있는 문장에서 번역하고 싶은 문장을 선택하는데 난 이미지에 있는 전체 문장의 번역을 원해서 모두를 선택했다.
  5. 그러면 번역된 것이 나오는데 크게 보기 위해 6번 버튼을 누른다. 번역된 것을 보면 완벽하지는 않겠지만 의미만 알면 될 것이다.




2016/05/17 - PDF 변환을 위해서 알PDF에서 다루었던 알PDF가 OCR 기능이 있어 사용했다. 알PDF는 PDF에 있는 글자만 인식할 수 있으므로 이미지를 PDF를 변환해야 하므로 위에서 이미지를 PDF로 구글 드라이브에 공유했습니다. 그리고 PDF를 알PDF로 열었습니다. 인식에 문제는 없었고 그런데로...MORE



내 생각에는 OCR 번역의 경우 많이 사용할 것 같아 구글 번역 앱이 유용할 것 같다. 그 외는 필요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그것은 현재의 상황에 따라 다를 것 같다. 

'IT.인터넷.생활 관련/어플.프로그램.앱.웹'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