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2011/01/03 - 각주의 범위을 알면 링크를 걸 수도 있다에 댓글이 달려 그때와 지금은 각주가 어떻게 달라졌는지 알아보려 글을 적고자 한다. 2011년 초에 적었으니 약 6년 9개월이 지났다. 

지금도 아래 그림 1번을 보듯 티스토리 에디터에 각주 아이콘이 있다. 각주를 그렇게 많이 사용은 안 하는 것 같지만 사용하는 사람은 사용하는 것 같다. 왜 많이 사용하지 않는지 아래에서 알 것이다. 그리고 각주는 위키백과에 설명된 https://ko.wikipedia.org/wiki/위키백과:각주보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이 블로그에서 각주가 뭔가 직접 보여주고 싶은데, 내가 스킨을 만들 때 무엇을 잘못했는지 이 블로그에서 각주가 엉터리로 나타났다.



각주에 대해서는 그렇고 티스토리 에디터에 있는 각주를 사용하면 PC에서는 편리하나 모바일 기기에서 불편하다. 각주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리면 관련 설명이 나와야 하는데 모바일 기기에서는 마우스 올리는 것이 없어 각주를 보기 위해 아래 그림 2번을 누르면 아래에서 창이 나와 각주 내용인 3번을 볼 수 있다. 반면에 PC에서는 2번을 클릭하면 각주 내용이 있는 페이지 아래로 이동하고 각주 내용에 본문으로라는 단어가 있어 다시 2번으로 이동할 수 있다. 그리고 PC에서는 마우스 포인터를 올리기만 해도 각주 내용을 볼 수 있다. 이것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다룬다. 참고로 모바일 앱도 같다.



그리고 모바일에서 반응형 스킨에 포함된 모바일웹 스킨에서는 주석이 제대로 나타나지 않는다. 위에서 주석을 누르면 이동한다고 했는데 #1이나 #2 스킨에서 주석이 있는 곳으로 이동은 했지만 4,5번이 머리말에 가려 보이지 않는 단점이 있었다. 다른 스킨 하나를 살펴보았는데 6번처럼 제대로 동작했다. 6번 안 본문으로라는 단어를 누르면 주석을 누른 단어가 있는 곳으로 이동한다. #1과 #2 스킨에서 가리지 않았다면 좋았을텐데...



반응형 스킨에 포함된 모바일웹 스킨에서는 아래 그림처 7번 빨간색 사각형 부분 팝업 창이 잘린다. 직접 확인해 보거나 아래 더보기 안의 그림을 보면 알 수 있다. 각주 내용에서 본문으로라는 단어를 누르지 않고 각주로 이동하면 팝업 창이 사라지지 않는다. 만약 본문으로라는 단어를 누르면 사라진다.



2011년에는 반응형 스킨도 없었고 스마트폰이 대중화되지 않아 불편함이 없었는데, 지금은 사용하기가 그렇다. 아깝더라도 PC와 모바일에서 이상하게 나오는 것을 과감히 에디터에서 없애야 하는데.....


티스토리에서 제공한 모바일웹 스킨은 HTML/CSS를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으로 인해 사용하지 않았지만 티스토리에 있는 여러 기능을 사용하다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모바일웹 스킨에서 제대로 작동한다는 것을 알았다.. 가령 사진 축소,테이블 축소 등이 티스토리가 제공한 모바일웹 스킨에만 해당됐다. 예전에 이런 것 때문에 티스토리에서 모바일웹 스킨에 대해 생각할 때가 있다.  


'블로그/국내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