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며칠 전 새연교에 대한 글을 적었을 때 거기에 아래 사진을 구하는 과정에 대해 적으려고 한다. 아래 글을 읽으면 CC 라이선스 관련된 사진 구하는 것에 대해 알 수 있을 것이다.




여러 라이선스 사진을 구하기 위해 나는 위키백과,공공누리,구글 검색,플리커 등을 이용한다. 아래에서 설명할 네이버나 다음 검색은 이용하지 않는다. 그래서 처음에 위키백과에서 새연교를 검색했다. 위키백과에 설명에 나오는 사진은 CC 라이선스를 지키면 사용할 수 있도록 다운로드를 제공한다. 그래서 위키백과는 무언가의 뜻을 알아볼 때도 유용하지만 사진을 구할 때도 유용하다.  


거기에 마땅한 사진을 구할 수 없어서 공공누리라는 곳은 검색했다. 공공누리의 정의는 아래와 같고 간단히 적으면 CC 라이선스와 비슷하다. 그래서 공공저작믈도 자주 이용하는데 마땅한 사진이 없어 다른 곳을 생각했다. 

공공누리는 저작권 침해 걱정 없이 무료로 자유롭게 이용가능한 공공저작물임을 안내하는 표시 기준으로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정의합니다.

다음은 사진을 올리는 플리커인데 플리커에서 검색 하기로 했다. 플리커에 접속한 후 검색어를 입력한 후 아래 그림 모든 라이센스 옆 4번 화살표를 눌러 라이선스가 나오게 한 후 모든 CCL을 선택했다. 그런 후 검색된 것을 봤는데 마음에 드는 것이 없었다. 외국 사람과 달리 우리나라 사람은 플리커를 많이 이용하지 않을 것이다. 참고로 위 CC 라이선스와 CCL을 같은 말이다.



그래서 이번에는 구글 이미지를 검색했다. 아래에서 구글,네이버,다음 검색이 나온다. 아래 그림에서 1번 도구를 클릭하여 2번 사용 권한에서  3번 비상업적 용도로 재사용 가능을 선택했다. 사용 권한을 좁혔더니 마음에 드는 사진이 없었다. 




네이버나 다음 등 국내 검색 엔진에서 CCL(CC 라이선스) 사진을 검색하지 않지만 마땅한 것이 없어 이용하기로 했다. 역시 네이버나 다음에서 검색하면 검색 옵션을 선택해도 많이 검색된다. 구글은 세계 1위의 검색이지만 국내에서는 네이버나 다음에 밀린다는 것을 실감하게 된다.

티스토리를 하는 사람은 알겠지만 네이버나 다음 블로그,카페 등에서 퍼가는 것은 흔할 것이다. 그리고 불펌한 글이나 사진을 마음대로 CCL을 붙이고 그런 것을 검색엔진에서 표시해주어 나타낸다. 그래서 국내 검색엔진에서 CCL 검색을 좋아하지 않는다. 국내 검색엔진에서 CCL을 검색하는 것을 별로 추천하지 않는다.

네이버의 경우는 아래 그림처럼 4번 CCL을 누르면 된다. CCL 뜻을 알고 싶다면 아래 그림에서 잘렸는데 나온다.


 

네이버가 아닌 다음으로 검색했다. 아래 그림의 5번 CCL 선택안함을 쿨릭해서 원하는 라이선스를 선택한다. CCL은 저작자를 무조건 표시한다.




범위를 좁히면 원하는 것을 찾을 수 없기 때문에 다양한 방법을 알아두는 것이다. 다양한 방법을 알면 범위를 조금 넓힐 수 있다. 할 일 없이 다양한 방법을 알고 있으려는 것이 아니다. 


무료 팩스


'IT.인터넷.생활 관련/콘텐츠'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