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미니홈피에 악플때문에 고소했다는 기사를 너무 많이 본 것 같아서 티스토리 블로그는 어떤가 살펴보았습니다. 여러곳 확인 결과 아직은 미니홈피와 싸이블로그에 아이피 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며 티스토리 블로그는 블로그에 글을 남기면 무조건 아이피(IP)가 표시되어 괜찮다는 생각에 아무 생각없이 글을 남길 것 같습니다. 아이피(IP) 정보가 실명이상의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는 사실을 모르는 모양입니다.

댓글이나 방명록에 글을 쓴 사람의 아이피가 남으니 알아보아요
 스팸 유저들이 간혹 동일한 컴퓨터에서 여러개의 이메일 주소로 초대장을 신청하는 경우가 종종 발견 되고 있습니다. 초대하기 전 한 명이 여러명인 척을 하지 않는지 확인해 보세요!
티스토리에서 위와 같이 스팸유저가 초대장을 받기 위해서 여러명인 척한다고 하는데 확인 방법으로 아이피 (IP) 확인으로 알아 볼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로그인을 하지 않든 로그인을 하든 글을 쓰거나 하면 아이피(IP)가 남는데 아래 그림은 댓글에 글쓴 사람이 아이피가 남는 것에 대한 그림입니다. 참고로 백전백승은 저입니다.


이와 같이 아이피를 알 수 있으니 아무 생각없이 악플 등을 남기지 마세요. 한번은 댓글을 읽는데 다른 댓글과  비슷한 느낌이 들어서 그 두개의 댓글의 아이피를 보았더니 동일아이피여서 동일한 사람이 필명(이름)을 바꾸면서 글을 쓰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아이피 정보 확인하기

아이피(IP)를 알기만 하면 필요없으니 아이피의 정보를 제공해주는 곳이 한국인터넷진흥원인데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우리나라의 아이피를 제공하여 관리하는 곳이라 불법이 아닙니다. 아래 링크는 아이피(IP) 정보는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제공하는 것입니다.

[아이피 확인] https://ip.kisa.or.kr/main.html를 클릭하시어 whois 검색에 아이피(IP)를 넣고 검색 버튼을 누르시면 아래 그림과 같은 정보가 나오게 됩니다.


[아이피의 정확도] 저는 보면 아이피가 두개인 것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 하나의 아이피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정확하나 하나는 아주 엉뚱하게 나오니 확률은 50%이고 만약 10개의 아이피를 사용한다면 정확성은 10%로 줄겠죠. 참고로 위 그림의 빨간색박스에 자신의 주소가 나오는데 번지는 나오지 않고 동까지 나옵니다. 만약 번지까지 나오면 사생활 침해니 아마 여러분이 가만히 있지 않을 것입니다.

어떻게 제 사용 아이피가 두개인지 알았냐면 방명록에 제가 적은 글의 수가 적으므로 제 필명(이름)을 클릭해 보았더니 아이피를 두개 사용하더라구요. 어떤 블로거의 아이피는 10개 정도 되더군요. 댓글은 자신의 적은 글이 너무 많으니 다른 이웃 블로거에게 자신의 아이피는 몇개로 되냐고 물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무조건 하나의 아이피를 사용한다고 생각하시면 오산입니다. 처음에 저도 하나의 아이피만 사용하는 줄 알았거든요. 그러니 댓글 차단에서 아이피 차단을 신중히 해야 합니다.

다른 블로그와 제로보드XE에서 아이피 정보

[이글루스블로그] 싸이월드 블로그,다음 블로그,텍스트큐브 블로그는 아이피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이글루스 블로그에서 덧글(댓글)등을 쓰면 아이피 정보가 아래와 같이 나와 제가 뭐라 말을 못하겠습니다. 로그인해서 덧글(댓글)을 달았는데 비로그인 IP라고 나오네요.


[네이버블로그]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는 아이피가 숫자로 4개 나오는데 2개는 관리자도 알 수 없게 암호화하는 것 보니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최대한 보장해주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아이피 4자리를 모두 공개하지 않는 것이 개인의 프라이버스 보장을 위해 그러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10대가 많아서 공개하는 것도 같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거는 20,30대 남성이 많아 아이피를 4자리 모두 공개하는 것 같기도 하고요. 저는 모르겠네요.


[제로보드XE - 관리자] 아래 그림은 제로보드XE의 제어판에서 아이피(IP) 그림입니다. 여러분이 아이피 정보를 보여줄 때는 위와 같이 되고 관리자는 티스토리 블로그처럼 모든 아이피가 나오게 됩니다.


[제로보드XE - 관리자가 아닌 경우] 로그아웃했을 때는 아래와 같이 아이피의 첫 숫자는 * 로 표시됩니다. 관리자는 아이피를 볼 수 있습니다. 아래보시면 같은 사람이 적었는데 아이피가 다를 것이니 괜히 사람을 의심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공동으로 사용하는 컴퓨터의 아이피는 같아서 스팸 필터로 아이피 차단이 정말 난감합니다.


반드시 알아야 할 것 - 아이피 추적에 대한 오해

 악플에 대한 신고하는 것은 티비님의 글 http://nextgoal.tistory.com/567 도 참조하시고 아래 글은 여러분이 꼭 읽어야 다른 사람을 오해하는 일이 없습니다. 
 
IP(아이피) 주소 추적에 관한 오해 - 출처 :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인터넷진흥원은 IP주소를 할당하고 관리하는 인터넷주소자원관리기관으로 IP주소를 추적할 수 있는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IP주소는 할당 체계에 따라 한국인터넷진흥원이 ISP(인터넷서비스제공자)에게 할당하며 ISP는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등 고객에게 다시 할당합니다.
Whois 서비스는 ISP가 고객에게 할당한 IP주소 사용정보를 한국인터넷진흥원에 등록한 경우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고정 IP주소인 경우 추적하고자 하는 IP주소가 어느 회사나 기관에서 사용하고 있는지 whois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나, 실제 IP주소 사용자를 파악하기 위하여 그 회사나 기관에 연락하여도 대부분 일반인에게 알려주지 않습니다.

유동 IP주소인 경우 추적하고자 하는 IP주소뿐만 아니라 접속 일시, 웹페이지 주소 등 추가정보가 필요합니다. 이런 정보들은 해당 ISP나 포털 등을 통해야 파악 가능하나 고정 IP주소와 마찬가지로 일반인에게는 상기 정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수사기관 등을 통하지 않고 개인이 IP주소 사용자를 추적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고정아이피여도 여러사람이 한 컴퓨터를 사용한다면 이 사람이 악플을 적는다고 단정지을 수 없습니다. 저는 저의 컴퓨터를 조카와 제가 사용하는데 혹시 조카가 여러분의 블로그에 악플을 쓰면 제가 의심받아 저만 억울하지 않겠습니까. 그러니 아이피 정보로 너무 단정하여 남을 의심하지 말기 바랍니다.


'블로그/티스토리'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