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들어가기 전에

제가 블로그 에디터에 대한 글을 쓰면서 여러분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것이 표만들기이고 저는 이 표만들기를 어떻게 하는지 보여드리고 간단히 표로 다른 플로그에서는 표만들기를 어떻게 지원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아래 표는 워드 2007로 만들었으며 캡쳐하지 않은 것으로 괄호안의 +는 가중치에 대한 것입니다. 제가 보기에는 네이버 블로그의 스마트에디터 1.0 이 아니고 2.0 이 좋은데 그 이유는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블로그

네이버

다음

티스토리

텍스트큐브

이글루스

싸이월드

파란

표만들기 지원여부

O(+) 

O

O

O

 X


 표만들기에 대해서

1.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에디터에서 표만들기는 표만들기를 지원하는 블로그인 다음,텍스트큐브,네이버의 스마트에디터 1.0의 경우와 거의 같습니다. 그 블로그에서 특별한 것은 찾을 수 없었습니다. 단 네이버의 스마트에디터 2.0 제외하고요. 티스토리 블로그의 에디터는 아래 그림의 빨간박스안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표를 만드는 것인데 다른 블로그와 특이한 것이 없습니다.


2. 네이버 블로그 스마트에디터(SmartEditor) 2.0에서는 
아래는 네이버 블로그의 스마트에디터(SmartEditor) 2.0인데 바로 위 그림의 표만들기는 아래에 비해 단순할 것 같습니다. 이제는 스마트에디터(SmartEditor) 2.0에서는 표 배경색만이 아닌 셀 배경색과 아래 그림의 빨간 박스에 있는 것 처럼 미리 만들어진 표 스타일이 있어 표만들기가 편하고 다양할 것 같습니다. 표 스타일은 티스토리 블로그의 서식과 비슷한 것으로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기본적으로 8개 제공합니다. 참고로 셀(Cell)은 여러개의 사각형으로 구성된 표에서 사각형 하나를 말합니다. 


그리고 아래 표는 스마트에디터 2.0으로  만들어  복사하여  티스토리 에디터에 붙인 것인데 티스토리 블로그의 에디터는 표만들기에 약하니 스마트에디터 2.0 에 익숙한 분은 활용해 보세요. 참고로 여러분이 착각하지 말아야 할 것은 네이버 블로그의 스마트에디터(SmartEditor) 전체를 말한 것이 아니라 2.0에서만 이므로 1.0에서는 셀 배경색을 변경하려고 해도 안되니 헛수고입니다..

 블로그

 네이버

 다음

 티스토리

 텍스트큐브

 표만들기 지원여부

 O(+)

 O

 O

 O


3. 워드 2007에서는 
저는 워드 2007에 있는 에디터로 표를 만드는데 위에 있는 표도 워드 2007로 만든 것입니다. 워드 2007에는 SmartEditor(스마트에디터) 2.0에서 지원하는 표 스타일이 단지 8개이지만 아래 그림을 보듯이 워드 2007 에서는 98개나 있으니 다양하게 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다양하게 만들기 위해 위 그림에서 원하는 것을 클릭하면 적용되니 쉽습니다. 그러니 위 글 제일 위에 있는 표는 워드 2007로 만들었으니 다른 스타일로 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그리고 나중을 위해서 문서 파일은 저장해 두세요.

블로그

네이버

다음

티스토리

텍스트큐브

이글루스

싸이월드

파란

표만들기 지원여부

O(+)

O

O

O

X

X

X


4. 윈도우라이브라이터 표
윈도우 라이브 라이터(Windows(MS) Live Writer, WLW)에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는 표를 수정하는 것은 아래 그림과  같은데  Table Plugin을 설치하면 달라지나 영어 플러그인이니 더 복잡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이글루스 블로그와 싸이월드 블로그 에디터에서는 표만들기가 안되는데 블로그 API 활용 프로그램으로 윈도우라이브라이터를 지원하니 표만들기를 윈도우라이브라이터로 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은데요.

그리고 http://gallery.live.com/liveItemDetail.aspx?li=f0403ec5-8e5d-405a-add3-65b75d147c3d&bt=9&pl=8 에서 윈도우 라이브 라이터의 표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플러그인인  Table Plugin을 받을 수 있는데 셀의 배경색은 바꾸지 못해도 표의 배경을 이미지로 할 수 있는데 옵션이 전부 영어라 부담이 될 것이라 차라리 한글로된 플러그인을 없으나 윈도우라이브라이터의 기본 기능이 좋을 것 같습니다.


5. 서식으로 저장
티스토리 블로그에는 자신이 만든 것을 서식으로 할 수 있으니 표를 만들어 서식으로 저장하여 필요할 때 불러내면 좋을 것 같은데요.다양한 형태의 표를 필요로 할 수 있으니 이왕이면 하나보다는 한 10개면 낮겠죠. 

결론

시간도 없는데 새로운 것을 배우기보다는 여러분에게 익숙한 프로그램인 한글,워드,나모 등으로 표를 만들어 에디터에 복사하여 붙이세요. 여러분도 느끼시겠지만 제가 써 보니 워드 2007에 있는 표가 좋은 것 같았으며 워드 2010은 어떨지 모르지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단 프로그램에서 보는 표와 에디터에서 보는 것은 차이가 있습니다.

'블로그/티스토리'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