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들어가기 전에 - 블로그의 낫다는 판단은 여러분

이 블로그에 네이버 블로그에 편중된 글이 많아서 제가 네이버 블로그가 낫다고 본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은데 저의 생각은 블로그의 기능면만은 네이버 블로그가 낫다고 한 것으로 압니다. 제가 네이버 블로그의 기능아닌 제가 네이버 블로그가 낫다고 한 글이 있으면 댓글에 신고해 주세요. 여러분이 블로그는 블로그의 기능만이라고 생각하신다면 그 생각을 여러분만 하고 저한테는 강요하지 마세요. 저는 블로그를 판단할 때  기능만 보고 판단하지 않고 아래 보듯이 여러가지로 판단합니다. 블로그가 좋고 나쁘다의 판단은 여러분이 하시는 것이고 저는 여러분이 판단에 도움이 되는 단지 길잡이만 하는 것입니다.  참고로 아래 차트는 워드 2007로 만들었습니다.



검색제한 두렵지 않습니다.

애드센스의 수입을 좋으려면 우리나라 검색점유율이 70%인 네이버 검색에 대한 제한이 있으면 안되는데 이제는 제가 애드센스방문자수에 신경안쓰므로 네이버 검색제한이 두렵지 않습니다. 만약 제가 네이버에 우호적이라 생각하신다면 그렇게 생각하세요. 저는 아니라고 그 사람을 이해시키려고 변명(?)을 늘어놓기도 싫습니다. 참고로 저는 네이버에 대해서 우호적이라는 말을 댓글 등으로 들은 적 없는데 그런 생각을 많이 할 것 같아서 적습니다.

블로그 이사 결정한 곳은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를 하면서 티스토리 블로그가 좋다는 말을 많이 들어 애드센스도 경험하기 위해 티스토리 블로그를 선택했는데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사하기 위해 다음 블로그,싸이월드 블로그,야후 블로그,파란 블로그,이글루스 블로그,텍스트큐브 블로그,티스토리 블로그를 살펴보았는데 그 많은 블로그에서 다음블로그,싸이월드 블로그,파란 블로그,야후 블로그는 기능이 없는 것 같아 선택에서 제외시켰고 이글루스 블로그는 포털블로그에 비해서 자유롭지만 티스토리와 텍스트큐브에 비해 제한이 많아 제외시켰습니다.

그래서 남은 블로그가 텍스트큐브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여서 가능성을 보아 텍스트큐브 블로그를 했습니다. 그러나  텍스트큐브 블로그는 첫화면과 여러기능이  안돼 별로라 생각해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바꿀 것을 생각했습니다.  블로그 방문자를 생각하면 다음이 우리나라 검색 점유율이 20%정도 되는지라 다음과 관련있는 티스토리 블로그가 나을 것 같아 최종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결정했습니다. 텍스트큐브 블로그에서 티스토리 블로그로 바꾼 것을 아래 그림처럼 텍스트큐브 블로그는 올해 4월이후로 공지사항이 없어서 텍스트큐브 블로그는 버린 것 같아 후회는 안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티스토리 블로그로 이사오고 느낀 점

1. 처음에는 별로였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강점이 자유성인데 네이버 블로그에서 티스토리 블로그로 이사온 것이 얼마되지 않아 티스토리 블로그의 자유성을 느끼지 못해서 티스토리 블로그는 별로라고 생각했습니다. 별로라고 생각한 이유는 제가 네이버 블로그를 하면서  대부분의 기능을 사용해 보았고 그 익숙한 기능이 없거나 달라서 별로라 생각했거든요. 그러니 많은 사람들이 말하는 단순히 티스토리 블로그가 좋다고 한 것은 모두 거짓인 것 같았습니다.

2. 자유성을 많이 느꼈어요.

처음엔 자유성을 못 느꼈으나  티스토리 블로그를 오래하면서 자유성을 마음껏 느끼게 됐습니다. 스킨 수정으로 네이버 블로그에서 못하는 것을 할 수 있구나 생각했죠. 네이버 블로그와는 다르게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스킨 수정이 자유로워 스킨을 수정하면서 자유성이라는 것을 많이 느꼈습니다. 그래서인지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를 오래하지 않고 자유성을 논하지 말라고 하고 싶습니다. 제가 아래에서 티스토리 블로그의 자유성을 생각하게 한 것을 몇가지 적겠습니다.

3. 카테고리 부분 펼치기

여기에서 제가 말하는 것은 카테고리 전체 펼치는 것이 아니라 부분 펼치기입니다. 카테고리 부분 펼치기인데 전체 펼치기로 이해해서 말하지 마시기 바라고 카테고리 부분 펼치기는 http://mirunara.tistory.com/50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보통의 스킨 수정에서는 스킨 수정의 자유성을 느끼지 못했는데 네이버 블로그의 카테고리에 카테고리 부분 펼치기 옵션이 있어 스킨을 수정하면 부분 펼치기가 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아래 그림은 네이버 블로그에서 카테고리 펼치기 옵션으로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카테고리 부분펼치기는 안되는 줄 알았는데 티스토리 블로그의   스킨 수정을 하면 되는 것이었습니다. 참고로 아래 그림은 전체카테고리가 아니라  '블로그 음악'이라는 카테고리만 펼치기 설정하는 것입니다. 


4. 에디터에서 스크립트 제한없음

여러분은 아마 윈도우라이브라이터로  사용해 보시지 않았을 텐데 아래 트윗 추천 버튼은 윈도우라이브라이터의 TweetMeMe 플러그인으로 아래 추천 버튼은 자바스크립트로 자바스크립트를 포스트에서 허용하지 않는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안 뒵니다. 자바스크립트만 아니라 아이프레임(iframe)도 안되니 네이버 블로그 포스트에서 아이프레임도 사용하지 마세요. 그러나 사이드바에는 일반적으로 되는데 제한이 여러분 마음대로 되는것이 아니라 네이버에서 범위에서만 됩니다.



정리 -  티스토리 블로그의 자유성

  • 네이버 블로그를 10개월정도하고 티스토리 블로그를 9개월해서 말하는데    티스토리 블로그의 자유성에 익숙한 블로거는 네이버 블로그의 제한을 느끼지 못했으므로 기능만 보고 네이버 블로그로 제 2 블로그가 아닌 이사가는 것을 정말 후회할 것 같습니다. 참고로 블로그에서 거의 블로그에 대한 내용만 다루므로 저의 10개월은 여러분이 블로그를 주제로 다루지 않는 블로그의 10년한 것 이상 안다고 생각합니다.
  • 워드 2007의 SmartArt로 그림으로 정리하면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블로그/티스토리'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