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에서 무료와 유료로 워드프레스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적으려 한다.

 

나의 기준으로 워드프레스라는 플랫폼을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찾을 수 없었다. 그러니 제대로 하고 싶다면 유료를 생각했으면 한다. 그래서 이 글에서 내가 알고 있는 부족하지만 워드프레스를 무료나 유료로 하는 방법을 적고자 한다. 


100% 무료 워드프레스

 

닷홈에서 무료 호스팅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해서 할 수 있다. 홈페이지 웹호스팅 메뉴에서 무료 호스팅을 선택하면 된다. 무료이므로 사양을 보면 많이 아쉬울 것이다. 무료 호스팅에서 디스크는 200MB, 트래픽 300MB이고 도메인의 경우는 dothome.co.kr의 하위 도메인을 받을 수 있다.  즉, 원하는 이름(아이디).dothome.co.kr200MB 용량으로 300MB 트래픽으로 워드프레스를 맛볼 수 있다.

 

 

무료 호스팅의 장점이 무료니 비용 부담이 없다는 장점이 있지만 최대 단점이 용량 등 사양이다. 
해보면 알겠지만 용량이 부족해서 테마, 플러그인 등을 마음대로 설치할 수 없다. 

 

 

사양이 부족하므로 비용을 지불하여 디스크, 트래픽 등을 올릴 수 있다. 예로 자주 들락날락하다 보면 트래픽 300MB도 부족할 때가 있다. 아래 그림을 보듯이 추가 비용을 보니 1G에 월 2,500원이라고 하니 서비스 변경이...디스크도 1G에 월 2,500원...

 

추가옵션

 

무료와 유료 : 가입해서 워드프레스

 

무료 호스팅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티스토리와 같은 블로그 서비스를 하는 곳을 찾아볼 수 있다. 티스토리는 현재 서비스를 중지한 텍스트큐브라는 블로그 프로그램을 기초로 하고 있다.

 

그곳도 워드프레스를 기반으로 서비스하는 곳이다. 티스토리를 하려면 홈페이지에서 가입만 하면 되는 것처럼 그곳도 가입만 하면 워드프레스를 할 수 있다. 그곳은 워드프레스닷컴이라는 곳이다. 

 

 

티스토리와 다른 점은 무료유료가 있고 무료를 한다면 광고 삽입, 용량 제한 등 제한이 아주 많다. 만약 유료를 한다면 광고, 용량 제한 등의 많은 제한을 없앨 수 있다.

 

유료는 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에서 워드프레스 호스팅과 비슷하다. 워드프레스를 설치해서 사용하는 방식과 대표적으로 내가 생각하기로 다른 점은 트래픽이 무제한, 관리, 블로그 앱 등이 있다. 그리고 설치가 필요없는 거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테마, 플러그인이 있다. 편리성이 좋다. 참고로 에디터 등은 같다.

 

무료로 하면 광고, 용량, 플러그인, 테마 등 제한이 많다. 착각할 수 있는 것이 광고를 제거하는 애드블록 때문에 광고가 안 보일 수 있어 무료에서 광고가 없다고 생각할 수 있다.  
제한이 싫다면 유료 상품을 선택해야 한다.

 

유료로 워드프레스

 

내가 티스토리를 시작한 후 워드프레스 등 블로그 플랫폼을 맛보기 위해 저렴한 비용으로 호스팅을 했었다. 그때 카페 24의 절약형인 월 500원인 호스팅이었다. 그곳에 워드프레스를 비롯하여 그누보드, XE, 제로보드, 텍스트큐브 등을 설치한 후 블로그와 관련된 테마를 설치한 후 맛봤다. 

 

 

예전에 작성한 글을 보면 텍스트큐브, XE의 텍스타일 등에 대한 내용이 있다. 이 티스토리가 초기에 블로그 플랫폼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으므로 알 필요가 있었다. 참고로 닷홈에서 리눅스 웹호스팅 상품에서는 워드프레스를 포함하여 XE 등을 자동으로 설치할 수 있다. 무료 호스팅에서 그누보드를 설치할 수 있으므로 유료도 가능할 것이다. 참고로 닷홈에서 워드프레스 호스팅을 한다면 워드프레스가 이미 설치돼 있을 것이다.


위에서 적은 닷홈에서 무료 호스팅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다가 유료로 전환할 수가 있고 절차는 간편하다. 관리에서 유료 전환하여 서비스를 변경하면 된다. 물론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도메인인 dothome.co.kr이 아닌 관리에서 com, net, kr 등 다양한 도메인도 구입할 수 있다. 참고로 아래는 관리 화면 일부고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다.

 

서비스변경유료전환

'블로그/설치형 블로그,CMS'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