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0/01 - 마이크로 블로그인 '텀블러' 리뷰를 적었을 때 텀블러를 블로그 할 수 없을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구때 SNS인 페이스북와 비슷하다고 생각됐습니다. 그야말도 국내에서는 별로지만 해외에서 아주 인기 있다는 텀블러에 대한 실망이 대단했습니다. 저에게는 텀블러는 페이스북에 HTML을 사용할 수 있는 정도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http://www.haeyounglee.com를 보고 텀블러를 다시 보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텀블러를 블로그로 꾸미는 것을 알아보겠습니다. 왜냐하면 텀블러를 꾸미지 않으면 블로그처럼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래에서 말하는 테마는 티스토리에서 말하는 스킨입니다. 텀블러나 워드프레스에서는 스킨이라는 말을 사용하지 않고 테마라고 사용하며 구글 블로그에서는 템플릿이라고 하니 알아두세요. 


스킨 활용


텀블러를 만들면 기본은 블로그라기 보다는 페이스북 등 SNS와 유사하다고 생각될 것 같습니다. 저는 그랬습니다. 블로그 느낌이 전혀 나지 않았습니다. 블로그 느낌이 나도록 꾸미기로 다양한 테마(스킨)으로 텀블러를 블로그 비슷하게 꾸미기 바랍니다.  텀블러는 티스토리와 비교할 수 없게 많은 스킨(테마)를 제공합니다. 테마는 유료도있지만 무료도 많으니 걱정마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와 달리 텀블러는 클릭 한 번으로 테마를 설치할 수 있으니 설치도 걱정 마세요.


그리고 테마(스킨)에서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핀터레스트, 피카사, 플리커 등 많은 링크를 지원합니다. 이것을 코딩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간단히 설정할 수 있게 하는데 이것은 테마에 따라 다릅니다. 그러니 많은 테마를 보기 바랍니다. 만약 텀블러가 국내 블로그이면서 국내 사용자가 많다면 카카오스토리,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등을 간단히 설정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HTML을 않다면 다양한 링크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여담으로 티스토리도 이런 것을 내 프로필, 위젯, HTML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저도 테마에 태그 클라우드가 없었는데 지금은 있습니다. 어떤 테마에 따라 태그 클라우드가 있습니다. http://www.haeyounglee.com의 테마에는 인기글,최신글,즐겨찾기 링크가 있네요. 


애드센스 설치


텀블러에 애드센스를 설치하는 방법은 모르지만 위에 소개한 블로그를 보고 애드센스를 설치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블로그가 아니어도 HTML을 지원하니 애드센스를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짐작은 했습니다. 애드센스를 설치할 수 있어서 텀블러에 애드센스를 설치하는 것을 알아봤는데 제 텀블러에 사용하는 테마(스킨)이 설명하는 것과 달라 설치하는 법을 알기가 간단하지 않았습니다. 즉 짧은 시간 검색으로 찾아낸 설명으로는 애드센스를 설치할 수 없었습니다. 


여담으로 애드센스 말고도 알아야 할 것이 아이디(id)와 클래스(class)는 스킨 제작자가 정하는 것이라 사용하는 블로그에만 해당한다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은 모든 스킨에서 그렇게 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댓글창 설치


텀블러(Tumblr)를 만들면 댓글창이 없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텀블러 테마(스킨)에서는 댓글창을 사용할 수 있도록 아래 그림에 나온 디스커스(disqus)라는 것을 지원합니다. 이 블로그에도 디스커스disqus)가 있습니다. 디스커스는 소셜댓글창으로 디스커스라는 사이트인 http://disqus.com에서 댓글창을 만들어 텀블러에 달아야 합니다. 그리고 디스커스는 반응형이라 반응형 테마(스킨)가 전부인 텀블러에서 제격입니다. 그런데 어떤 테마에서는 디스커스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제가 두 번째로 설치한 텀블러 테마(스킨)의 경우는 디스커스를 지원하지 않더라고요. 테마에서 디스커스를 지원하지 않으면 댓글창을 사용할 수 있는지 모르겠는데 아마 HTML을 알면 댓글창을 달 수 있을 것입니다.



텀블러에 디스커스를 설치하는 방법은 디스커스에 나와 아주 간단한데 방법이 영어라....


통계 구글애널리틱스


텀블러는 통계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거기에서 통계를 지원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텀블러 테마(스킨)에 보통 구글 애널리틱스를 지원해야 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테마에서는 아래 그림처럼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를 지원하므로 통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단지 구글 애널리틱스 아이디만 입력하면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는 무료이며 http://www.google.co.kr/intl/ko/analytics/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지원하지 않는다면 이 블로그처럼 스크립트를 삽입해야 할 것 같습니다. 구글 블로그도 간단한 통계를 지원하지만 위와 같이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만약 티스토리도 구글 애널리틱스 아이디만 입력하면 좋겠는데...




개인도메인 사용


http://www.haeyounglee.com라는 주소를 보면 알 수 있듯이 개인도메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는 2차주소라 하고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개인도메인이라고 합니다. 저도 이 부분을 몰랐는데 그 블로그를 보고 텀블러에서 개인도메인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사용하는 방법은 텀블러 설정에서 아래 그림의 빨간색 사각형 아이콘을 클릭하면 됩니다. 전 이것이 사용자 이름만 수정하는 것인 줄 알았거든요.




마치면서


자세히 적지 못 했습니다. 저의 경우는 2015/02/23 - 텀블러앱이 좋았던 점과 네이버, 다음의 영향이 안 미치는 블로그라는 것이 마음듭니다. 위와 같은 것을 할 수 있다는 것이지 텀블러를 하라고 적극 추천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전에 적은 2014/10/01 - 마이크로 블로그인 '텀블러' 리뷰을 참조하면 대강 알 수 있을 것이고 카테고리,최근글,최근댓글,댓글창,통계,댓글창,방명록,공지 등에 익숙한 사람에게는 텀블러는 어려울 것입니다. 


아마 대부분이 텀블러를 조금하다가 어려워 다시 네이버,티스토리,다음 등의 국내 블로그로 올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구글 블로그와 마찬가지로 텀블러도 네이버 블로그,티스토리 등에 익숙한 사람에게는 매우 낯설다는 것입니다. 텀블러의 주소는 https://www.tumblr.com/이니 직접 경험해보고 선택하기 바랍니다. 

신고
TAG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