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로 블로그에 대해 설명하는데 이 블로그가 티스토리라 다른 블로그보다 티스토리에 대한 내용이 많습니다. 그리고 제가 티스토리를 하는 입장에서 글을 적었으니 객관성 등 여러 면에서 문제가 있을 것입니다. 또한 최대한 쉽게 적으려고 노력하겠는데 쉽지 않을 것이니 이해 바랍니다

워드프레스에서 백업과 복원은 좋다는 것은 인정하는데 문제는 영문판인 경우는 어떨지 모르겠지만 한글판인 경우는 워드프레스에서 백업한 파일을 복원하는데 제한이 있었습니다. 여기에서 적고자 하는 것은 워드프레스에서 백업한 데이터를 워드프레스에 복원에 대한 것임을 알았으면 합니다. 워드프레스의 다른 블로그 복원에 대한 것이 아닙니다. 참고로 아래에서 설명할 워드프레스는 한글판 4.2.1입니다.


다름아니라 워드프레스에 티스토리 가져오기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데이터를 워드프레스로 복원해준다는 것을 알 것입니다. 모른다면 2013/12/24 - 백업파일을 워드프레스로 복원 - TTXML importer 플러그인을 보기 바랍니다.  컴퓨터에서 올리기는 아래 그림에 나왔듯 데이터 크기가 21MB까지 가능합니다. 그리고 데이터가 21MB보다 크다면 아래 빨간 사각형처럼 서버에 올려서 복원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러므로 용량에 관계없이 복원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얼마 전에 여기에서 백업한 데이터 크기가 650MB가 되더라고요.



그런데 아래 그림은 워드프레스 데이터에 대한 복원입니다. 컴퓨터에서 올리기만 제공하고 파일의 최대 크기는 21MB로 티스토리 플러그인과 동일합니다. 백업한 데이터 크기가 21MB보다 크면 복원할 수 없을 것입니다. 

제 생각으로 백업 파일이 큰 경우 호스팅에서 제공하는 백업과 복원을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또는 제가 플러그인을 찾아보지 못 했지만 분명 위와 같은 문제점을 워드프레스 사용자가 해결하기 위해 플러그인을 만들었을 것 같습니다. 없다면 할 수 없고요. 여담으로 워드프레스 백업과 관련한 이미지를 찾다가 아래와 같은 이미지를 봤는데 워드프레스와 드롭박스(Dropbox)가 관계가 있는 것 같습니다.



 


위에서 말했듯 한글판 4.2.1 워드프레스입니다. 워드프레서는 백업이 정말 좋은데 복원을 별로...이에 반해 티스토리는 백업은 별로 여도 다른 곳으로 복원은 정말 좋거든요. 워드프레스,텍스트큐브,XE로 복원이요. 그누보드로 복원을 해보지 않아 모르겠지만요. 



이 글을 쓰면서 느낀 것으로 워드프레스는 구글 블로그(블로거),텀블러 등 다른 블로그에는 아주 좋은데 정작 워드프레스 복원에 약간 허술한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닷컴이 워드프레스 백업한 데이터 가져오기 파일 크기는 아래 그림을 보듯이 단지 15MB네요. 워드프레스는 21MB...워드프레스닷컴은 15MB...



신고
  1. BlogIcon 이카루스 2015.05.06 00: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워드프레스는 기본적으로 21MB밖에는 안 올라 오는 것이 맞아요..
    제 것도 300MB가 넘어서 호스팅에 올린 다음에 경로를 적어서 옮겼습니다..
    문제는 워드프레스 상 어떤 테마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이미지가 자동적으로 리사이징이 몇개나 된다는 데 있습니다..
    그로 말미암아 타 오픈소스보다 이미지 용량을 좀더 많이 잡아 먹는다고 할까요..

    • BlogIcon 백전백승 2015.05.06 11: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렇군요. 제가 워드프레스에 대해 많이 모르니 자주 가르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좋다는 것을 알아 깊이 다루고 싶은데 계정 용량 등 비용적인 부담이 있어 다른 사람이 도움이 필요하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