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웹 설정을 OFF하면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로 블로그에 접속하면 스킨에 포함된 모바일웹 스킨을 사용하겠다는 것이다. 반대로 ON로 한다면 티스토리가 제공한 스킨을 사용하겠다는 것이다. 나는 반응형 때문이 아니라 2016/08/04 - 티스토리에서 제공한 모바일웹 스킨에서 불가능한 것에 적었듯이 HTML/CSS 편집 때문에 OFF로 설정 중이다. 


그러면 아래에서 모바일웹 스킨 여부에 상관없이 스마트폰이 아닌 PC에서 블로그에 적용된 모바일웹 스킨에 대해 적고자 한다. 


위에서 모바일웹 스킨 여부에 상관없다고 했으니 먼저 티스토리가 제공한 모바일웹 스킨을 사용한다면 PC에서 모바일 주소로 접속하면 된다. 몇 년 전까지 모바일 주소로 접속할 수 없었는데, 이제는 할 수 있게 됐다. 예전에 확인을 위해서는 모바일웹 설정을 아래 그림 1번처럼 ON으로 하고 스마트폰으로 확인한 후 다시 OFF로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그때 정말 불편했다. 이제는 그럴 필요 없다. 실수인지 모르나 티스토리 마음대로 하는 것 같다. 

예전에 있었다가 없어졌으니 언제 또 다시 할 수 없어질지 모른다. 설치형이 아닌 가입형 블로그를 하면 감수해야 하는지...여담이지만 기능 종료도 감수해야 하는지...



그럼 모바일 주소가 궁금할 것이다. 블로그 모바일 접속 주소는 http://내 블로그 주소/m이 된다.  이때 m이 mobile의 약자인지 모르겠지만 내 블로그의 모바일 페이지 주소는 아래 그림 2번과 같이 http://min-blog.tistory.com/m이 된다.



스킨에서 제공하는 모바일웹 스킨을 사용하는 것은 PC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HTML/CSS 편집 등 여러 가지가 있을 것인데 나름 괜찮은 방식을 알았다. 


크롬에 있는 개발자 도구를 조작하다 우연하게 알았는데, PC에서 내 블로그가 스마트폰 등 기기에서 어떻게 보이는지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예로 아래 그림은 티스토리 홈페이지인데, 아이폰 6 Plus에서 본 것처럼 나오게 한 것이다. 만약 모바일웹 스킨이 적용된 페이지가 안 나온다면 새로고침을 했으면 한다.



이런 사실을 몰랐다면 티스토리 홈페이지 모바일 주소를 알아야 했을 것이다. 이제는 크롬 개발자 도구에서 보면 된다. 그리고 개발자 도구에 나타난 주소를 보면 모바일 페이지 주소도 알 수 있다. 티스토리 모바일 페이지 주소는 http://www.tistory.com/m/new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네이버는 m.naver.com가 된다.참고로 크롬에서 개발자 도구의 단축키는 Ctrl+Shift+I이다.

트로이 같은 반응형 사이트를 이용할 수도 있지만 개발자 도구도 좋다. 그리고 개발자 도구를 사용해서도 내 모바일 페이지 주소도 알 수 있다. 왜냐하면 주소창에 주소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그리고 스마트폰과 태블릿에 나타나는 그림에 나온 아래 그림 검은색 테두리는 3번을 누르면 나타나는 메뉴에서 Show device frame 누르면 나타난다. 그런데 검은색 프레임은 4번 기기만 나타난다. 삼성의 Galaxy(갤럭시) S5는 나타나지 않는다. 크롬을 미국 기업인 구글에서 만든 것이니 애플이나 구글과 관련된 것 기기만 나타나는 것 같다. 그러니 국내 기기가 많은 트로이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도 고려해 볼 만 하다. 



위 글이 어떻게 보면 어려웠을 것이다. PC에서 블로그에 적용된 모바일웹 스킨을 확인하기 위해 적용할 수 있는 두 개 방식이 있다는 것이다. 즉 모바일 주소를 접속하는 것과 크롬의 개발자 도구를 사용하는 두 가지 방법을 말한 것이다. 


무료 문자와 팩스



신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