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을 쓴 후 모빌리스 웹폰트 서비스를 사용하면 간단히 나눔고딕 웹폰트를 권하게 됐습니다. 저는 현재 모빌리스 웹폰트 서비스의 렉시새봄이라는 웹폰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모빌리스 웹폰트는 개인에게만 무료이니 상업적으로 사용한다면 http://people.mozilla.com/~jkew/woff/(영어)에서 eot가 아닌 woff 웹폰트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리고 http://7ccccv.tistory.com/161 에서 eot,woff 파일은 모두 받을 수 있으니 회사,단체 등 블로그를 생각한다면 거기에서 다운받기바랍니다. 아래 글은 woff 파일이 없기전 썼습니다.
  • 모빌리스 웹폰트는 개인만 무료 (회사,단체 등은 아님)

나눔고딕 TTF나 OTF 폰트가 아니라 나눔고딕 EOT 웹폰트를 다운로드와 사용하지 않는 이유를 설명하는 것이니 나눔고딕 폰트 다운로드로 홍동하지 마세요. 물론 나눔고딕 폰트를 다운로드받을 수 있는 곳도 소개합니다. 인터넷에 있는 나눔고딕 웹폰트는 EOT 파일형식(확장자)만 있습니다.


나눔고딕 웹폰트 다운로드


나눔고딕 웹폰트 다운로드 : 나눔고딕에는 나눔고딕 굵게,나눔고딕 보통,나눔고딕 아주 굵게가 있습니다. 3종류의 나눔고딕에서 아래는 나눔고딕 보통으로 만든 나눔고딕 EOT 웹폰트의 용량은 845KB입니다. 참고로 나눔고딕 보통 TTF 폰트의 용량은 4.14MB입니다. woff다운로드는 얼마전에 알았습니다. http://7ccccv.tistory.com/161 에서 woff를 다운할 수 있습

NanumGothic.eot


 나눔고딕 TTF 다운로드 : 아래는 나눔고딕 EOT 웹폰트 다운로드가 아니라 TTF나 OTF 글꼴 다운로드입니다. 나눔글꼴만 아니라 나눔고딕만 받을 수 있는데 나눔고딕이 포함하고 있는 나눔글꼴을 다운받기 바랍니다. 네이버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템플릿이나 사이트 글꼴은 나눔글꼴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니 나눔글꼴은 다운받아 나쁠 것이 없습니다.

■ 나눔고딕 다운로드 : http://hangeul.naver.com/font 




나눔고딕 웹폰트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 


제가 전에는 이 블로그에 나눔고딕 EOT 웹폰트를 사용해서 익스플로러를 사용한다면 나눔고딕이 없어도 나눔고딕으로 보이게 했습니다. 제가 전에 했던  나눔고딕 웹폰트를 설정한 에 대해서는 티스토리에서는 웹폰트는 어떻게에 설명했습니다. 지금은 웹폰트를 사용하지 않아 상대방의 컴퓨터에 나눔고딕이 PC에 없으면 이 블로그는 나눔고딕으로 안 보입니다. 그러면 왜 제가 나눔고딕 웹폰트를  블로그에서 사용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1. EOT 웹폰트는 익스플로러에서만 : 인터넷에서 배포되는 나눔고딕 웹폰트는 EOT 웹폰트인데 EOT 웹폰트는 익스플로러에서만 보입니다. 제가 지금까지 봤던 나눔고딕 웹폰트는 모두 EOT  웹폰트였습니다. MS의 웹폰트를 만드는 프로그램인 WEFT을 사용하면 EOT 확장자의 웹폰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나눔고딕으로 보인다고 할까요?을 보면 나눔고딕은 EOT 웹폰트이고 익스플로러에서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는 구글 애널리틱스로 본 2011.3.3에서 2012.1.3까지의 통계치입니다. 익스플로러가 77.37%이니 100명중 77명은 익스플로러를 사용한다는 뜻이 됩니다. 저의 블로그에 많은 사람이 익스플로러를 사용하여 접속한다는 것을 알 수 있어서 전에는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EOT 웹폰트는 익스플로러에서만 보이지므로 사용하지 않으려고요.

 - 무료로 팩스 10장보내기

지금은(2013/2/24) WOFF 웹폰트도 많이 제공합니다. 이 글을 적었을 때 EOT 웹폰트만 인터넷에 돌아다녔다는 것입니다. 꼭 글쓴 날짜를 고려하지 않고 떠드는 인간이 있습니다.

현재기준(2013/2/24)으로 쓴다면 나는 EOT,WOFF,TTF를 사용하지 않고 구글웹폰트나 모빌리스 웹폰트 서비스의 나눔고딕 웹폰트를 사용하겠습니다. 참고로 다른 사람의 글을 읽을 때도 글쓴 날짜를 보고 댓글을 달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2. 로딩 속도때문에 : 크롬,파이어폭스에서도 나눔고딕으로 보이게 하고 싶다면 TTF 폰트를 업로드해서 설정해야 합니다. 아래 표를 보듯이 나눔고딕 EOT 파일의 용량은 TTF에 비해 적어도 로딩속도에 영향이 있으니 이제는 TTF든 EOT든 사용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PC에 나눔고딕이 없으면 제 블로그는 나눔고딕으로 안 보입니다. 혹시 윈도우 7 등의 기본 폰트가 맑은 고딕인데 저는 나눔고딕이 없으면 맑은 고딕으로 나오게 했으니 나눔고딕과 맑은 고딕이 비슷하다고 헷갈리지 마세요. 참고로 로딩이 아니고 나눔고딕 웹폰트는 저작권에 문제없다는 것은  http://ccoma.tistory.com/949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웹폰트는 아닌데 나눔글꼴,저작권에 안전한 폰트을 보면 나눔폰트는 저작권에 안전하다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나눔고딕

TTF 나눔고딕 보통

EOT 나눔고딕 보통

용량

4.14MB

845KB

현재 이곳만이 아닌 나눔고딕 웹폰트는 모두 EOT 웹폰트니 EOT 웹폰트는 익스플로러에서만 보이니 저같이 크롬,파이어폭스 등을 사용한 브라우저는 나눔고딕 EOT 웹폰트는 안 보인다고 알고 있으세요.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