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보통의 가족]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조커: 폴리 아 되]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반응형

2010년부터 이 블로그에서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티스토리에 장점을 주로 다루었다.내가 2009년 네이버 블로그를 할 당시나 2012년까지 티스토리가 국내외 가입형 블로그에서 최고라 생각했다. 그래서 티스토리로 이사와서 초기에 네이버 블로그와 차이를 설명했던 것 같다. 


네이버 블로그와 차이를 설명하면서 지금까지 네이버 블로그와 차별 되는 티스토리 장점이 하나둘 사라지는 것이 안타깝다. 이번 달 21일에 트랙백,백업,블로그 API가 종료된다. 가입형 블로그를 하는 한 종료는 어쩔 수 없는 것 같은데 여러 기능 종료에 아쉬움 등에 대해 적고자 한다. 



티스토리에 있었던 복원 기능은 2013년에 종료했다. 그때 내가 몰라서 종료한다고 했을 때 댓글 등으로 뭐라 하지도 못 했다. 복원 기능이 뭐가 좋은지 자세히 몰랐다. 그때 관심은 오직 백업 기능...티스토리를 하면서 제일 열 받았던 것이 네이버 블로그에 없던 장점인 XML 백업을 종료한다고 한 2014년 공지가 기억난다. 그때 철회해서 이제 2016년 12월 21일 즉 다음 주 수요일에 종료할 예정이라 한다. 


그리고 얼마 후 기존에 있던 알리미 종료하고 현재 것으로 대체했다. 예전부터 현재의 알림이 아니었다. 현재는 타 블로그에  답글이 달려 그 답글을 읽으려면 그 블로그에 가야 한다.. 그러나 예전에는 그럴 필요 없었다. 내 관리에서 댓글에 대한 답글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티스토리가 테터툴즈를 기반이므로 테터툴즈를 기반으로 한 텍스트큐브에 댓글을 달아도 댓글을 내 관리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런 네이버 블로그와 차별화되는 기능을 없애고 지금처럼 변경됐다.


몇 년이 지났는데 기능 추가는 있었던 것 같다. 그런데 네이버 블로그와 차별되거나 독특한 기능 추가는 없는 것 같다. HTML/CSS 편집에 PC,태블릿PC,스마트폰에서 미리보기는 추가됐으나 네이버 블로그의 스마트 에디터 3.0에 글 PC,태블릿,스타트폰에서 미리보기는 있으니...새롭게 변한 모바일웹 스킨이 멋있지만....네이버 블로그가 흉내내지 못하는 것이 아니고...포럼은 예전부터 있던 것을 변경만 한 것이고...포럼에 마크쿼리 문법 적용은 차별되거나 독특하다고 해야 하지만 티스토리 에디터에서 마크쿼리 문법을 적용되야 하는데...생각해보니 기능을 종료가 많아 추가는 별로 없었던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러면 모바일 앱(어플)에서 새로운 것을 기대해봐야 할 것 같다. 아래 그림은 왼쪽부터 네이버 블로그, 워드프레스닷컴(워드프레스),텀블러 앱(어플)이다. 네이버 블로그 앱에 HTML 수정이 없으니 티스토리 앱에 HTML 추가는 어떨까. 예전에 PC에서 작성한 글 모바일에서 수정하는 것은 물 건너 갔다. 왜냐하면 네이버 블로그의 스마트 에디터 3.0으로 작성한 글은 모바일 앱으로 수정할 수 있다.  참고로 전에 알았는데 워드프레스닷컴 앱은 설치형 워드프레스를 사용할 수 있다.



네이버 블로그와 차별되거나 독특한 기능이 없다면 몇 년 후에는 티스토리도 다음 블로그처럼 네이버 블로그에 밀릴 것으로 보인다. 이것에 대해서는 2014/11/04 - 몇 년 후에는 티스토리는 네이버에 뒤떨어질 것 같다.에서 적었다. 아마 지금도 많은 네이버 블로그를 하다가 티스토리로 온 사람은 티스토리에 실망할 것이다. 


문자와 팩스 10장 무료


반응형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