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로 블로그에 대해 설명하는데 이 블로그가 티스토리라 다른 블로그보다 티스토리에 대한 내용이 많습니다. 그리고 제가 티스토리를 하는 입장에서 글을 적었으니 객관성 등 여러 면에서 문제가 있을 것입니다. 또한 최대한 쉽게 적으려고 노력하겠는데 쉽지 않을 것이니 이해 바랍니다

2010년부터 이 블로그에서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티스토리에 장점을 주로 다루었다.내가 2009년 네이버 블로그를 할 당시나 2012년까지 티스토리가 국내외 가입형 블로그에서 최고라 생각했다. 그래서 티스토리로 이사와서 초기에 네이버 블로그와 차이를 설명했던 것 같다. 


네이버 블로그와 차이를 설명하면서 지금까지 네이버 블로그와 차별 되는 티스토리 장점이 하나둘 사라지는 것이 안타깝다. 이번 달 21일에 트랙백,백업,블로그 API가 종료된다. 가입형 블로그를 하는 한 종료는 어쩔 수 없는 것 같은데 여러 기능 종료에 아쉬움 등에 대해 적고자 한다. 



티스토리에 있었던 복원 기능은 2013년에 종료했다. 그때 내가 몰라서 종료한다고 했을 때 댓글 등으로 뭐라 하지도 못 했다. 복원 기능이 뭐가 좋은지 자세히 몰랐다. 그때 관심은 오직 백업 기능...티스토리를 하면서 제일 열 받았던 것이 네이버 블로그에 없던 장점인 XML 백업을 종료한다고 한 2014년 공지가 기억난다. 그때 철회해서 이제 2016년 12월 21일 즉 다음 주 수요일에 종료할 예정이라 한다. 


그리고 얼마 후 기존에 있던 알리미 종료하고 현재 것으로 대체했다. 예전부터 현재의 알림이 아니었다. 현재는 타 블로그에  답글이 달려 그 답글을 읽으려면 그 블로그에 가야 한다.. 그러나 예전에는 그럴 필요 없었다. 내 관리에서 댓글에 대한 답글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티스토리가 테터툴즈를 기반이므로 테터툴즈를 기반으로 한 텍스트큐브에 댓글을 달아도 댓글을 내 관리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런 네이버 블로그와 차별화되는 기능을 없애고 지금처럼 변경됐다.


몇 년이 지났는데 기능 추가는 있었던 것 같다. 그런데 네이버 블로그와 차별되거나 독특한 기능 추가는 없는 것 같다. HTML/CSS 편집에 PC,태블릿PC,스마트폰에서 미리보기는 추가됐으나 네이버 블로그의 스마트 에디터 3.0에 글 PC,태블릿,스타트폰에서 미리보기는 있으니...새롭게 변한 모바일웹 스킨이 멋있지만....네이버 블로그가 흉내내지 못하는 것이 아니고...포럼은 예전부터 있던 것을 변경만 한 것이고...포럼에 마크쿼리 문법 적용은 차별되거나 독특하다고 해야 하지만 티스토리 에디터에서 마크쿼리 문법을 적용되야 하는데...생각해보니 기능을 종료가 많아 추가는 별로 없었던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러면 모바일 앱(어플)에서 새로운 것을 기대해봐야 할 것 같다. 아래 그림은 왼쪽부터 네이버 블로그, 워드프레스닷컴(워드프레스),텀블러 앱(어플)이다. 네이버 블로그 앱에 HTML 수정이 없으니 티스토리 앱에 HTML 추가는 어떨까. 예전에 PC에서 작성한 글 모바일에서 수정하는 것은 물 건너 갔다. 왜냐하면 네이버 블로그의 스마트 에디터 3.0으로 작성한 글은 모바일 앱으로 수정할 수 있다.  참고로 전에 알았는데 워드프레스닷컴 앱은 설치형 워드프레스를 사용할 수 있다.



네이버 블로그와 차별되거나 독특한 기능이 없다면 몇 년 후에는 티스토리도 다음 블로그처럼 네이버 블로그에 밀릴 것으로 보인다. 이것에 대해서는 2014/11/04 - 몇 년 후에는 티스토리는 네이버에 뒤떨어질 것 같다.에서 적었다. 아마 지금도 많은 네이버 블로그를 하다가 티스토리로 온 사람은 티스토리에 실망할 것이다. 


문자와 팩스 10장 무료


신고
  1. BlogIcon THE백야 2016.12.13 15: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티스토리에 대해 그다지 심도있게 접근하지 않았는데, 다시 한 번더 생각해보게 되는군요.

    • BlogIcon 백전백승 2016.12.13 21: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는 블로그 주제가 그렇다 보니 알게 됐어요. 제가 블로그 초반부터 블로그에 대해 다루었거든요. 제가 일상,연예 등의 주제로 블로그를 운영했다면 몰랐을 것입니다. 만약 아이프레임님도 블로그 주제라면 알게 됐을 것입니다.

  2. BlogIcon 비키니짐(VKNY GYM) 2016.12.14 13: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블로거로써...안타까운 마음만 듭니다. 지금도 열심히 하고 있는데...
    암튼 아쉽네요. 좋은 글 잘 보고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