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로 블로그에 대해 설명하는데 이 블로그가 티스토리라 다른 블로그보다 티스토리에 대한 내용이 많습니다. 그리고 제가 티스토리를 하는 입장에서 글을 적었으니 객관성 등 여러 면에서 문제가 있을 것입니다. 또한 최대한 쉽게 적으려고 노력하겠는데 쉽지 않을 것이니 이해 바랍니다

이 글에서 이 블로그에 설치한 구글 애널리틱스에 나타난 방문자의 플랫폼의 이탈률에 대해 적으려 한다. 이탈률만이 아닌 스킨과 애드센스의 관계도 복잡할 것이다. 어떤 사람에게 아랫글은 무슨 말인지 모를 것 같다. 참고로 티스토리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치하면 방문자 플랫폼의 이탈률을 알 수 있다. 무료 통계 프로그램인 구글 애널리틱스는 아주 유용하다.



      

반응형 스킨인 경우 티스토리 스킨의 모바일웹 설정을 OFF로 해도 상관없다. 왜냐하면 반응형 스킨은 모바일웹 스킨을 자체에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블로그 스킨은 반응형 스킨이라 이 블로그는 OFF로 해서 반응형 스킨의 모바일웹 스킨을 사용 중이다. 아래 그림은 구글 애널리틱스 방문자의 플랫폼 통계 그림인데, mobile(모바일)과 tablet(태블릿)의 이탈률을 보니 마음이 흔들렸다. 

OFF로 한다는 것은 티스토리에서 제공한 모바일웹 스킨을 사용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반대로 ON으로 한다는 것은 티스토리에서 제공한 모바일웹 스킨을 사용하겠다는 것이다. 반응형 스킨이라고 반드시 OFF로 할 필요는 없다.


  

위 그림을 보듯 모바일에서 이탈률이 90.31%나 됐다. 또 다른 모바일 기기인 tablet(태블릿)도 높다. desktop인 PC에서는 15.97% 에 비하면 너무 높다. 일반적으로 이탈률이 높으면 애드센스 수익 등이 낮다고 한다. 혹시 모바일웹 스킨 설정을 OFF로 이탈률을 줄어들까 하여 모바일에서 HTML,CSS,스크립트 등을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사라진다는 단점이 있었으나 잠시 동안 ON으로 하기로 결정했다. 위에서 적었듯 ON으로 한다는 것은 티스토리에서 제공한 모바일웹 스킨을 사용한다는 것이다. 티스토리가 제공한 모바일웹 스킨을 만든 사람은 가독성 등이 좋다고 한다.  


모바일웹 스킨으로 변경한다고 이탈률을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내가 모바일 기기를 고려하지 않고, 내 글을 모바일에 적절하지 않다. 모바일에서는 짧은 글이 좋을 것이다. 


모바일웹 설정을 ON으로 하여 티스토리가 제공한 모바일웹 스킨을 사용하여 며칠 본 결과 아래 그림과 같았다. 태블릿(tablet)에서는 이탈률이 6.77%이 줄었기는 하지만 PC와 스마트폰에서 높아졌다. 그런 변화는 아무 소용이 없다. 그리고 항상 느끼지만 내 블로그는 모바일웹 설정을 OFF하는 것으로 고려했으므로 그렇게 하는 것이 보기가 좋다. 



그리고 이탈률과 애드센스 수익과 관계가 있어서 봤는데 아래와 같았다. 데스크탑(desktop),고급용 휴대기기,태블릿 차이가 거의 20배가 된다. 클릭수,페이지뷰 등 다른 항목도 별로 높지 않았다. 그리고 윗그림에서 태블릿의 이탈률의 모바일보다 낮은데 수익이 0이라는 것이 씁쓸하다.  일반적으로 이탈률이 낮으면 애드센스 수익이 높은데 나의 경우는 태블릿에서 아닌 것 같다. 이럴 바에 모바일에서 이탈률을 낮혀도 소용이 없을 것 같았다.

 


결론은 반응형 스킨에 포함된 OFF를 계속 유지해서 모바일웹 스킨을 사용하기로 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탈률이 나와서 관심있게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에 나온 여러 개를 봤다. 그 중 하나는 아래 더보기 안에 있다. 


더보기


무료 팩스


신고